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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형님 죄송하다” 김두관, 김어준 권유로 文대통령에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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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낭승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6-12 14:59 조회1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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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당시 민주통합당 대권주자인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왼쪽)이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임시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 대표 경선 결과가 발표된 직후 웃고 있다. 김두관 의원(당시 경남도지사)가 그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대선 출마의사를 밝힌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큰 형님 죄송하고, 앞으로 잘하겠다”고 했다. 2012년 당내 대선 경선과정에서 당시 문 후보의 친문(親文)계파주의 정치에 “기득권 정치를 한다”고 비판한 데 대해 사과한 것이다. 김 의원이 10년 만에 문 대통령에게 “죄송하다”고 한 배경에는 친문 방송인 김어준씨의 권유가 있었다.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 2012년 당시 제 오판은 두 가지였는데, 하나는 야권 최초 ‘경남도지사’ 자리를 버리고 나온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경선에서 원팀 시너지를 만들기는커녕 유력 주자였던 문 대통령을 공격했던 사실”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그러면서 “경남도민께는 지사직 사퇴에 대해 기회가 있을 때마다 사과를 드려왔지만, 문 대통령께는 차마 입이 떨어지지 않아 근 10년간 이에 대해 말씀을 드리지 못 했다”고 했다.영화 '그날, 바다' 예고편‘차마 입이 떨어지지 않았던’ 문 대통령에 대한 사과를 이끌어낸 것은 친문방송인 김어준씨였다. 김씨가 자신의 유튜브 방송에 출연한 김 의원을 향해 “왜 소주 한잔하면서 털어 버리지 못하고 지금까지 왔느냐”고 했다는 것이다.김 의원은 “김 총수 권유로 영상으로나마 문 대통령에게 ‘큰 형님 죄송하고 앞으로 잘하겠다’고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했다. 이어 “10년 전의 일이 동지들에게도 여전히 기억되어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 업보를 어찌 풀어야 할지, 이 족쇄를 풀지 못하고는 그 무엇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있다”고 했다.그는 지난 9일 저서 ‘꽃길은 없었다’ 출판기념회를 연 소회를 밝히면서도 “책 맨 앞부분 ‘오판’이라는 장에서 저는 2012년 당시의 기억을 끄집어냈다”며 “회피하고 싶은 기억이자 가장 큰 정치적 실책” 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2022년은 대선이 있다. 저 한명의 승리가 아니라 우리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뛰겠다”며 “항상 그랬듯이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의 장수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김형원 기자 won@chosun.com] ▶ 조선일보가 뽑은 뉴스, 확인해보세요▶ 최고 기자들의 뉴스레터 받아보세요▶ 1등 신문 조선일보, 앱으로 편하게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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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5월까지 28만대 팔려작년이후 세단 판매 앞질러 넓은 실내공간과 뛰어난 활용성을 내세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승용차는 세단'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지만 최근 2년 연속 세단을 누르고 SUV가 최고 인기 차종으로 올라섰다.11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5월 SUV 신차 등록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한 28만6065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체 승용차 신차 등록 대수의 44.0%에 달하는 규모다. 같은 기간 세단 신차 등록 대수는 25만4949대로 전년 동기 대비 7.3% 감소했고, 전체 승용차 시장 내 판매 비중 또한 39.1%에 그쳤다.편안한 승차감을 자랑하는 세단은 201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국내 자동차 시장의 '절대 강자'였다. 그랜저, 쏘나타, 아반떼, K5, SM5, SM3 등 브랜드별 대표 세단이 베스트셀링카 '톱10'을 독식했다. 반면 SUV는 '야외 활동을 즐기는 사람을 위한 차'라는 인식 과 함께 소음과 진동 등이 고질적인 약점으로 지적됐다. 그러나 2014~2015년 소형, 준중형, 중형 등 다양한 체급에서 상품성이 개선된 SUV가 연이어 출시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중형 SUV 싼타페를 시작으로 팰리세이드, 셀토스가 흥행에 성공했고 최근에는 팰리세이드와 GV80 등이 고급 수입차 이상으로 호평받았다. 그사이 SUV와의 경쟁에서 밀린 SM3, SM5, SM7, 크루즈, 임팔라 등이 속속 단종되면서 세단 라인업이 축소됐다.특히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SUV가 세단을 사상 처음으로 앞질렀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SUV 신차 등록 대수는 71만7814대로 세단 신차 등록 대수(69만2619대)보다 2만대 이상 많았다. 올 들어서는 5개월 새 SUV와 세단의 신규 등록 대수 격차가 3만대 이상으로 벌어졌다.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해외 선진국에서는 안전성과 편의성을 강조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수년 전부터 SUV가 대세로 자리 잡았고 신차 판매 중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이러한 변화 속에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SUV는 기아 쏘렌토(3만3893대)다. 쏘렌토는 지난해 3월 4세대 모델이 출시된 이래 혁신적인 디자인과 첨단 주행보조 기술 등으로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았다. 올해 초에는 영국의 저명한 자동차상인 '2021 왓 카 어워즈'에서 '올해의 대형 SUV'로 선정되기도 했다.[박윤구 기자]▶ '경제 1위' 매일경제, 앱으로 편하게 보세요▶ 매일경제 지식레터 '매콤달콤' 받아보세요▶ 매경이 알려주는 '취업비법' 한달간 무료[ⓒ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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