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두달만에 또 미국갔다…현대차 투자 직접 챙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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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남현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6-13 23:53 조회13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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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 자율주행·로봇 챙길듯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이 두 달 만에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정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김포국제공항에서 그룹 전용기를 타고 출국했다. 최소 4~5일은 미국에 머문 뒤 돌아올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한 귀국 날짜는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정 회장은 지난 4월 중순 미국 출장을 다녀온 뒤 이번에 두 달 만에 다시 미국을 찾아 현지 사업을 직접 챙길 전망이다. 이번 출장 역시 현지 시장 점검을 위한 것이지만 주로 뉴욕·보스턴 등 동부지역을 돌며 자율주행차와 로봇사업에 대한 현안을 살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자율주행 전문업체 앱티브와 합작한 '모셔널'을 세웠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무인차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 인수하겠다고 발표한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 역시 동부 보스턴에 위치하고 있다. [서진우 기자]▶ '경제 1위' 매일경제, 앱으로 편하게 보세요▶ 매일경제 지식레터 '매콤달콤' 받아보세요▶ 매경이 알려주는 '취업비법' 한달간 무료[ⓒ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야마토]㎃ rr8B.<도메인1> ㎃[야마토][야마토][야마토][야마토][야마토][야마토][야마토][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야마토][야마토] %E2%94%95 ㎃ apYO。<도메인1> ㎃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야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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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관계자는 "외국인 근로자 입국 감소에다 청장년층의 영세 중소기업 기피현상까지 겹치면서 대다수 중소기업들이 이미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가운데 주52시간 근무제까지 시행되면 문을 닫으란 얘기"라고 하소연했다.하지만 정부는 2018년 7월 300인 이상 사업장에 우선 주52시간 근무제를 도입한 뒤 약 3년간 충분한 유예기간을 줬다는 입장이다. 중소기업계는 반발하고 있다. 중소기업 경영자는 "K자형 경기 회복 국면에서는 대기업 중심의 경기는 급속히 좋아지지만 중소기업은 상대적 박탈감까지 더해져 더욱 어려워진다"며 "제발 코로나가 끝날 때까지만이라도 주52시간 근무제 적용을 미뤄달라"고 호소했다.실제로 코로나19 이후 반도체 등 일부 업종과 대기업 회복세가 두드러지지만 중소기업은 제조업·서비스업 모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통계청 서비스업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중소기업 서비스생산지수는 전년 대비 약 3.7% 감소한 103.8에 그쳤다. 같은 기간 제조업 생산지수 역시 94를 기록해 전년 대비 약 4.2% 감소했다.[정지성 기자 / 이종화 기자 / 한재범 기자]외국인 부족에 주52시간 겹쳐…회사는 폐업 고민, 직원은 투잡 고민50인 미만 기업 '주52시간' 7월 시행에 노심초사초과근로 수당 못받아 수입 뚝"택배나 배달 일 알아보는 중"외국인근로자 부족 심각한데그마저 불법사업장 찾아 떠나자동화 설비 준비도 그림의 떡사용자 "중기 경영하는 게 죄" 외국인 노동자 인력난과 주 52시간제로 인해 영세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이 커질 전망이다. 13일 인천 남동공단에 위치한 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에 행정 업무를 처리하러 온 외국인 근로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경기도 화성의 플라스틱 제조업체 A사 대표는 최근 외국인 근로자 부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직원 수가 50명이 되지 않는 이 회사에도 다음달 1일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는데, 이 회사 외국인 근로자들이 52시간제와 상관없이 야근을 시켜준다는 불법 업체로 속속 이탈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 대표는 "초과 근로를 시켜주겠다는 불법 사업장의 꼬드김에 일부 외국인 근로자들이 나가버렸다"며 "외국인 근로자가 불법 사업장에 몰리면 법 테두리 안에서 정상 영업하는 업장만 손해 보는 것 아니냐"고 호소했다.이 업체는 공장 라인 전부를 정상적으로 돌리기 위해 최소 13명의 생산직 직원이 필요하지만 불법 사업장으로 인력이 유출되면서 현재 직원이 5명밖에 남지 않은 실정이다. 여기서 외국인 근로자가 더 빠져나간다면 A사는 라인을 돌릴 수 없어 결국 공장 문을 닫아야 할 처지다.경기도 안산 반월 도금일반산업단지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표면처리 업체 B사의 대표도 주 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밤잠을 설치는 경우가 많아졌다. 주 52시간제에 대비하기 위해 도입하기로 한 추가 설비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연말께 들어오게 됐기 때문이다. B사 대표는 "결국 설비 투자로 자동화를 해야 근무시간이 줄어도 시간당 생산량을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며 "여유가 없는 영세 중소기업들은 투자가 쉽지 않아 정책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로선 주 52시간제를 지킬 방법이 전혀 없다"며 "모든 기업들이 열심히 일하려고 하고 있는데, 각종 규제로 부담스럽게 만드는 정부가 너무 실망스럽다"고 분통을 터뜨렸다.코로나19 사태 회복 과정에서 대기업·중소기업 간 간극이 커지는 'K자형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주 52시간제까지 도입되면 영세 중소기업이 더 이상 버틸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대표가 아닌 직원들도 주 52시간제 도입이 두려운 건 마찬가지다. 급여 감소로 인해 정부가 말하는 것처럼 퇴근 후 '저녁이 있는 삶'이 아닌 '저녁을 굶는 삶'에 내몰릴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직원들 대부분은 줄어든 급여를 대체하기 위해 '투잡'을 고민하고 있다. A사의 한 직원은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줄어든 급여를 벌기 위해 다음달부터 택배나 배달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계획"이라며 "원래 누리던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선 마음 편히 '저녁 있는 삶'을 보낼 수 없는 게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B사의 경우엔 직원들이 모여 대책회의까지 열었다. 회의에선 "주 52시간제로 초과근로수당을 못 받으면 월급 15%가량이 줄어드는데 어떻게 생활하라는 건지 모르겠다"는 하소연이 쏟아졌다고 한다. 임금이 줄어들까 걱정하는 건 외국인 근로자들도 마찬가지다. A사에 근무 중인 한 인도네시아 직원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해 한국에 왔고, 지금도 월급을 받으면 거의 쓰지 않고 인도네시아에 국제 송금을 한다"며 "초과근로수당이 큰 도움이 됐는데 주 52시간제가 시행되면 월급이 줄어들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A사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우리 같은 영세 중소기업에 52시간제를 도입한다는 건 그냥 사업을 접으라는 뜻"이라면서 "직원 수가 부족한 걸 초과근로수당을 주며 각자 일을 더 하는 방식으로 버텨왔지만 30년 넘게 이어온 사업을 접을 때가 왔나 고민 중"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52시간제를 못 지키면 죄인이 되는 건데, 왜 자꾸 중소기업 하는 사람들을 죄인으로 만들려는지 모르겠다"며 "사업을 접은 중소기업인이 '승자'고 빚 정리를 못 끝내 사업을 이어가는 기업인만 불쌍하다는 게 주변 분위기"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52시간제 해법으로 제기하는 교대근무도 실질적으론 도입이 어렵다는 게 영세 중소기업들 지적이다. 애초에 사람이 부족해 교대근무 자체가 어렵다. A사 대표는 "내국인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외국인도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교대근무 도입은 불가능하다"며 "교대근무도 안되고 작업시간까지 줄면 성수기 물량도 못 맞추고 납기 지키는 것조차 힘들어진다"고 주장했다.정부에서 근로자 수 30인 미만 기업에 한해 내년까지 노사 간 합의를 전제로 근로시간을 60시간까지 허용한 유예제도에 대해서도 중소기업계는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B사 대표는 "현실적으로 30인 미만 기업과 50인 미만 기업의 규모는 거의 비슷하다고 봐야 한다"며 "굳이 30인 미만 기업에 대해서만 유예기간을 준 이유를 도통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이종화 기자 / 한재범 기자]▶ '경제 1위' 매일경제, 앱으로 편하게 보세요▶ 매일경제 지식레터 '매콤달콤' 받아보세요▶ 매경이 알려주는 '취업비법' 한달간 무료[ⓒ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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