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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이마트·이베이코리아 기업결합 승인… “경쟁 제한성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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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엄주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10-30 08:59 조회1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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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점유율 온라인 쇼핑 15%·오픈마켓 24%·오프라인 쇼핑 18%이마트와 이베이코리아의 기업결합이 승인됐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 점유율 15%, 오픈마켓 24%, 오프라인 쇼핑 18%, 온라인 쇼핑 간편결제 15%를 차지하는 사업자가 탄생하게 됐다.공정거래위원회는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지분취득건을 심사한 결과 온라인 쇼핑시장 등 관련 시장에서의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할 우려가 없다고 판단해 승인했다고 29일 밝혔다.이마트는 기업집단 ‘신세계’ 소속회사로 오프라인에서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SSM 등의 사업을 하고 있고, 온라인에서는 계열회사인 SSG.COM을 통해 이마트몰·신세계몰 등 그룹 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합 운영하고 있다. SSG.COM은 신선식품 등을 새벽·당일배송하는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가 전체 거래액의 약 40%를 차지하고, ‘SSG페이’라는 간편결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이베이코리아는 미국 eBay Inc.의 국내 자회사로서 옥션, G마켓, G9 등 3개의 오픈마켓 사업과 ‘스마일 페이’라는 간편결제 사업을 하고 있다.공정위는 관련 시장을 △온라인 쇼핑 시장 △오픈마켓 시장 △온라인 장보기 시장 △간편결제 시장 △오프라인 쇼핑시장 5개로 획정했다. 결합 유형으로는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의 수평결합 △오픈마켓과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서의 수직결합 △온·오프라인 쇼핑 시장 및 간편결제 시장간의 혼합결합을 다각도로 심사했다.◆온라인 쇼핑·오픈마켓·온라인 장보기 시장 결합…“경쟁제한성 낮아”공정위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쇼핑시장은 161조원 규모로 해외와 달리 네이버 쇼핑 17%, 쿠팡 13%, 이베이코리아 12%, 11번가 7% 등 절대 강자가 없는 경쟁적인 시장이다. 특히 SSG.COM은 후발주자로서 점유율이 3% 수준이므로 이 결합으로 인한 점유율 증가 정도가 크지 않다. 미국의 경우 아마존이 47%, 중국의 경우 알리바바가 56%를 점유하고 있다.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은 가격비교 및 멀티호밍이 보편화돼 구매전환이 용이하고, 쇼핑몰간 입점업체 확보 경쟁이 활발해 판매자에 대한 수수료 인상 가능성 등이 크다고 보기 어렵다. 대형 쇼핑몰들간의 주도권 경쟁 외에도 차별화된 컨셉의 분야별 전문몰 등이 지속적으로 진입하고 있고, 해외직구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새로운 경쟁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온라인 해외직접 구매액은 1조41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2% 증가했다.사진=연합뉴스이베이의 옥션·G마켓 등 오픈마켓 장보기 카테고리에 이마트몰 등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가 입점할 수 있으므로 수직결합이 발생한다. 오픈마켓의 여러 카테고리에서 수직결합이 발생할 수 있으나 SSG.COM이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에서 강세를 보이므로 이를 중심으로 공정위의 심사가 이뤄졌다.국내 오픈마켓 시장의 규모는 82조원 수준으로 거래규모 기준 점유율은 네이버쇼핑 32%, 이베이 24%, 11번가 13%, 쿠팡 9.8% 순이다. 국내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는 쿠팡프레시, 이마트몰, 마켓컬리, 홈플러스온라인몰, 롯데마트몰, 오아시스마켓, B마트 등이 경쟁하고 있다.공정위가 수직결합의 봉쇄효과를 살펴본 결과, 온라인 장보기 시장의 주요 사업자인 쿠팡프레시, 마켓컬리 등은 오픈마켓에 입점하지 않고도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또 네이버쇼핑, 11번가 등 장보기 카테고리를 개설한 대체 오픈마켓도 다수 존재하므로 이번 결합으로 경쟁사업자의 판매선이 봉쇄될 가능성은 낮다는 게 공정위의 판단이다.◆온·오프라인 쇼핑 시장 및 간편결제시장 혼합 결합…“시장지배력 전이 문제 발생 우려 작아”기업집단 ‘신세계’는 오프라인 쇼핑 시장, 이베이는 온라인 쇼핑(특히 오픈마켓) 시장의 주요 사업자이므로 이번 결합으로 온·오프라인 쇼핑 시장간 혼합결합이 발생한다. 또한 각 사업자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SSG페이와 스마일페이의 통합이 예상되므로 간편결제 시장과의 혼합결합도 이뤄진다.대형마트·백화점·슈퍼마켓·편의점 관련 국내 오프라인쇼핑시장의 규모는 134조원 정도이고, 이 중 기업집단 신세계의 점유율은 18% 정도다. 업태별 점유율은 대형마트 42%, 백화점 25%, 편의점 6%, 슈퍼마켓 2.8%로 추정됐다.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뉴시스온라인 쇼핑 관련 간편결제 시장의 경우 2020년 월 결제액 규모가 7조6700억원 정도이며, 네이버페이(33%), 쿠페이(27%), 카카오페이(12%), 스마일페이(11%), 페이코(9%), SSG 페이(4%), 엘페이(4%) 순이다. 쿠페이는 쿠팡, 스마일페이는 이베이, 페이코는 NHN, 엘페이는 롯데다.공정위는 혼합결합의 경쟁자 배제 및 진입장벽 증대효과를 살펴본 결과 경쟁제한 우려가 적다고 판단했다. 결합 후 회사가 전국 각지의 이마트 매장을 온라인 물류센터로 활용해 오픈마켓의 배송 경쟁력을 강화하고, 간편결제 서비스 및 온·오프라인 이용자 정보자산을 통합·활용할 경우 결합당사회사의 종합적인 사업능력이 증대할 가능성은 크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결합 회사의 합계 점유율은 15%(이베이 12% + SSG.COM 3%), 오프라인 쇼핑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18% 수준이므로 양사간 혼합결합으로 시장지배력 전이 문제가 발생할 우려는 작다고 공정위는 봤다.◆“이번 기업결합으로 오히려 경쟁 가속화 가능성”공정위는 이번 기업결합을 통해 온·오프라인쇼핑 전반에 새롭게 요구되는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옴니채널 등의 경쟁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는 상품이 소비자에게 도달할 때까지의 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 차별화를 말하며, 옴니채널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를 가리킨다.실제로 경쟁사업자들도 자체 물류망 확대 및 기존 물류사업자와의 제휴, 새로운 사업 연계 등 각자의 상황과 전략에 맞춰 다양한 투자 및 경쟁적 노력을 하고 있다. 쿠팡의 풀필먼트 물류센터 지속 확대,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의 전략적 제휴, 롯데의 오프라인 매장의 스마트 점포화, 마켓컬리의 전국 새벽배송 서비스 구축 예정 등을 꼽을 수 있다.간편결제 통합의 경우 결합 회사의 합계 점유율이 15%(스마일페이 11% + SSG페이 4%)에 불과하고, 주요 경쟁자들도 네이버페이, 쿠페이, 카카오페이, 엘페이 등으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어 경쟁자 배제 및 진입장벽 증대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다는 게 공정위의 판단이다.아울러 온·오프라인 정보자산의 통합·활용으로 인한 경쟁우위 가능성은 소비자 및 입점 판매자의 만족도 제고 등 친경쟁적 효과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므로 경쟁제한 우려가 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는 게 공정위의 설명이다.공정위는 “앞으로도 역동적인 시장 재편과 새로운 경쟁을 위한 M&A(인수·합병)에 대해서는 경쟁제한 우려가 없는 한 신속히 심사·처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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