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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따른 상장사 횡령…외감법 개정에 사건발생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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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엄주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4-02 23:31 조회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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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 강화로 사건 감소세대규모 횡령사태 교훈은…"경영진 의지 중요"횡령죄 형량 재검토·내부고발 유인 확대 필요[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연초부터 오스템임플란트(048260)를 비롯해 클리오(237880), 계양전기(012200), LG유플러스(032640) 등 상장사에서 횡령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다만 외부감사법 개정으로 실제 횡령·배임 사건은 확연히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대규모 횡령 사건 재발을 원천 봉쇄하긴 어렵기 때문에 최고경영진의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또 내부고발 유인을 확대해 대규모 부정 사태의 예방과 조기 적발을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다.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오스템임플란트에서는 재무팀장 이모씨가 회사 자금 2215억원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모씨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 위반 혐의로 올해 1월 구속기소된 상태다. 코스피 상장사인 계양전기에서도 재무팀 직원이 2016년부터 장부를 조작하면서 회사 자금 246억원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 구속기소됐다.가장 최근에는 코스닥 상장사인 클리오(237880)가 1인 횡령 사건이 발생해 22억2000만원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감사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클리오는 감사인의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 의견에 따라 투자주의환기종목으로 지정됐다. 올해 들어 상장사의 횡령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외부감사법 무용론이 나오고 있으나 실제로 횡령·배임 사건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본시장연구원 ‘최근 상장사 대규모 횡령 사태와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유가증권 및 코스닥시장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연도별 횡령·배임 사건 발생 건수는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가 의무화된 2019년을 기점으로 전체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2019년 93건, 2020년도 79건, 2021년도 55건으로 감소추세다. 지난해 횡령·배임 사건은 전년 대비 30.4% 줄었다.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감사는 2019년 자산규모 2조원 이상 기업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됐다. 자산규모 2조원 기업이 많이 포진한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를 중심으로 횡령·배임 사건 감소추세가 먼저 나타나고 있다. 횡령·배임 사건의 전체 발생 건수에서 자산규모 2조원 이상의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도를 기점으로 47% 감소했다.보고서를 쓴 이상호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한 기업의 일탈에 가까운 사례를 지나치게 일반화해 지난 3년여 간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회계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개혁조치의 실효성에 대해 논란을 제기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 연구위원은 “오스템임플란트 사태가 주는 교훈은 명확하다”며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인증 수준을 높여 설계·운영의 효과성에 대한 감사를 의무화해도 최고경영진의 의지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내부회계관리제도는 형식에 불과한 허상으로 남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기업 내부에서 독립적인 감독과 전사적 지원이 수반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 횡령·배임죄 형량에 대한 권고 형량 기준이 2009년 시행안에 머물러 있어 어느 정도의 형량이 합리적일지 대해 구체적인 재검토와 내부고발 유인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범죄이득액이 300억원 이상으로 권고형량이 가장 높은 유형에 해당해도 기본 형량 기준은 5~8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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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32만2593대 판매…전년比 3.2% 감소닛산·미쓰비시 등 日브랜드 두자릿수 감소친환경차 판매 큰 폭 증가…전년比 213.6%↑[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 수급난에도 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000270)가 올해 1분기 미국시장에서 선방했다. 제네시스는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사진=연합뉴스)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기아가 1분기 미국 시장에서 총 32만2593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다고 2일 밝혔다. 차량 판매량이 소폭 감소했지만 글로벌 다른 글로벌 완성차업체들과 비교하면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닛산·미쓰비시-27.5%를 비롯해 △혼다 -23.2% △지엠(GM) -20.4% △도요타 -14.7% △스탤란티스 -13.6% 등은 두자릿수 판매 감소율을 나타냈다. 현대차는 1분기 제네시스를 포함해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한 17만1399대를 판매했다. 제네시스는 역대 1분기 최대치인 1만1723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42.6%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투싼이 3만9655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뒤를 이어 싼타페(2만5582대)와 아반떼(2만2072대) 순이었다.기아는 1분기 15만1194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5.2% 감소했다. 차종별로 K3가 2만3498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텔루라이드(2만2076대)와 쏘렌토(1만7923대) 등이 뒤를 이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 판매는 큰폭으로 늘었다. 현대차와 기아는 1분기 수소전기차 166대를 비롯해 전기차 1만5724대, 하이브리드차 2만8449대 등 총 4만4339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13.6% 증가한 수치다. 전기차만 놓고 보면 전년동기 대비 422.4% 증가했다.현대차의 친환경차 판매는 총 2만5790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197.8% 증가했다. 이 중 아이오닉 5는 6244대가 팔렸다. 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238.7% 증가한 1만8549대였다. EV6는 전월에 3156대가 판매되며 판매가 이뤄진지 두 달만에 총 5281대가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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