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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승과 제자가 함께 만드는 현악팔중주 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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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갈형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4-13 01:47 조회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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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서울서 ‘콰르텟 플러스’ 공연노부스·아레테 콰르텟 합동 연주여러 악기들 어울려 눈·귀가 호강스승과 제자 인연으로 한 무대에서 멘델스존의 현악팔중주 E-플랫 장조를 연주할 예정인 아레테 콰르텟 바이올리니스트 전채안, 노부스 콰르텟 리더이자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영, 아레테 콰르텟 리더이자 첼리스트 박성현(왼쪽부터). 뉴시스우리나라 실내악의 기둥 노부스 콰르텟과 신예 사중주단 아레테 콰르텟이 한 무대에 선다. 20일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열리는 현악팔중주 ‘콰르텟 플러스’ 공연은 스승과 제자로 인연 맺은 이들의 첫 합동 공연이기도 하다. 척박한 우리나라 실내악 무대를 지난 15년간 일궈 온 노부스 콰르텟은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영과 김영욱, 비올리스트 김규현, 첼리스트 이원해가 주인공이다. 출범한 지 2년 7개월된 아레테 콰르텟은 바이올리니스트 전채안과 김동휘, 비올리스트 장윤선, 첼리스트 박성현으로 이뤄져 있다.노부스 콰르텟의 리더이자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영과 아레테 콰르텟의 리더이자 첼리스트 박성현, 바이올리니스트 전채안은 언론 인터뷰에서 “무엇보다 같은 악기끼리, 또 다른 악기끼리 주고받는 연주가 많아서 흥미로울 것”이라고 흔치 않은 이번 현악팔중주를 소개했다. 김재영은 “선배 콰르텟으로서 후배 콰르텟과 같이 연주하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제자들이라 더 의미가 있다”며 “콰르텟마다 어떤 다른 소리를 내는지, 마지막에 두 콰르텟이 합쳐서 내는 장대함이 얼마나 클지 굉장히 재밌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박성현은 “두 팀이 같은 무대에서 한 곡을 연주한다는 자체가 영광스럽다”고 감격했다.두 콰르텟의 인연은 본래 스승과 제자였던 김재영과 전채안 사이에서 시작됐다. 아레테 콰르텟은 2019년 9월 결성돼 그해 11월 금호아트홀 영체임버콘서트 오디션에 도전했는데, 신출내기 사중주단의 앞날은 이 오디션에 걸려있었다. 전채안은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가르쳐준 김재영에게 급하게 도움을 요청했다. “콰르텟을 만들고 처음 시도한 게 금호 오디션이었어요. 붙으면 계속하고, 떨어지면 그만두겠다는 게 저희의 기준이었죠. 당시 선생님께 도와달라고 했는데, 딱 첫 레슨을 받고 제가 ‘저희 가능성 있어 보여요’라고 물었죠. 그 정도로 선생님을 신뢰했어요. 다행히 붙어서 지금까지 쭉 할 수 있었죠.”(전채안)콰르텟을 알게 된 계기가 ‘노부스’였다는 박성현은 “음악적으로도 존경하지만 한 사람으로서도 선생님은 많은 영향과 좋은 귀감을 준다. 음악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콰르텟 연주를 보러 가면 너무 와닿는다”며 “가까이 마주하고 배울 수 있어 저희가 운이 좋다”고 했다.이에 김재영은 “그때만 해도 전문적인 콰르텟은 아니었다”면서 “한편으로 괜히 나를 만나 힘든 이 길로 들어선 거 아닌가 미안하다”고 웃었다.아레테 콰르텟은 지난해 5월 프라하의 봄 국제 음악콩쿠르에서 현악사중주 부문 한국인 최초 1위를 비롯해 심사위원상, 청중상 등 5개 특별상을 모두 석권해 주목을 받았다. 김재영은 “대학생들을 비롯해 점점 팀을 꾸려보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 음악하는 사람들이 콰르텟을 경험한다는 건 긍정적”이라며 “계속해서 단단하게 실내악에서 활동하는 친구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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