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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격의 롯데, 엔데믹을 기회로"…5년간 37조 역대 최대 규모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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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남현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5-24 18:52 조회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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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핵심 사업군에 본격적인 투자에 나서엔데믹 시대 맞아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행보



신동빈 롯데그룹회장이 10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 경축 연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1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서울=뉴스1) 이주현 기자 = 신동빈 회장이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를 결정하며 '뉴 롯데' 실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단순 롯데의 미래사업을 위한 구상이 아닌 국내 산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등 포부와 계획 스케일도 커졌다.24일 롯데는 신사업과 핵심 산업군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재계에서는 롯데가 경영권 분쟁, 신 회장 구속, 사드 보복, 코로나19 등 힘든 시기를 이겨낸 만큼 엔데믹 시대를 맞아 재도약에 나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인수합병(M&A)과 신사업 진출 부분에서 롯데의 행보는 거침이 없다"며 "과거 여러 사태로 인해 그룹 역량을 집중시키지 못했던 만큼 엔데믹 시대를 맞아 더욱 공격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롯데그룹은 Δ헬스 앤 웰니스 Δ모빌리티 Δ지속가능성 등 신성장 사업과 화학∙식품∙인프라 등 핵심 산업군에 5년간 총 37조원을 집중 투자한다. 이와함께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유통∙관광 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시설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지역경제 활성화와 신규 사업 추진으로 국내 산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본격적인 투자에 나서는 것이다. 우선 헬스 앤 웰니스 부문에서는 바이오 의약품 CDMO 사업을 위해 해외 공장 인수에 이어 1조원 규모의 국내 공장 신설을 추진한다. 모빌리티 부문은 올해 실증 비행이 목표인 도심항공교통(UAM)과 전기차 충전 인프라 중심으로 투자한다.UAM 사업은 그룹이 보유한 오프라인 거점을 기반으로 지상과 항공을 연계한 국내 교통 인프라 구축에 힘을 보탠다. 유통∙호텔 등 운영 점포와 연계 복합 충전스테이션 설치 등 충전 인프라 사업도 본격화한 롯데는 연간 충전기 생산량을 1만대 이상 규모로 확대한다. 롯데렌탈도 8조원 규모의 전기차 24만대를 도입해 전기차 생태계 활성화에 힘을 쏟는다.



롯데케미칼 'Every Step for Green' 전시를 찾은 신동빈 회장이 19일 100% 재활용이 가능한 자체개발 HDPE 소재로 제작한 '가능성(Possibility)'호를 살펴보고 있다.(롯데지주 제공) © 뉴스1롯데케미칼은 국내 수소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5년간 수소와 전지소재 사업에 1조600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국내외 전략적 파트너와 연내 합작사를 설립해 수소 충전소 사업과 발전 사업을 추진하며 배터리 전해액, 차세대 ESS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롯데화학은 7조8000억원을 투자해 고부가 스페셜티 사업과 범용 석화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설비 투자와 생산 증설에 나선다. 국내 스타트업 산업 발전을 위해 롯데벤처스는 2026년까지 국내 스타트업 투자를 36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롯데벤처스 엘캠프(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푸드테크(미래식단), 헬스케어 등 국민 건광과 관련된 전문 분야로도 투자 영역을 넓힌다. 유통 사업군은 8조1000억원을 투자해 상권 발전 및 고용 창출에 앞장선다. 롯데백화점은 서울 마포구 상암동, 인천 송도 등 고용유발효과가 높은 대규모 복합몰 개발을 추진한다. 본점과 잠실점 등 핵심 지점 리뉴얼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롯데마트는 1조원을 투자해 Δ제타플렉스 Δ맥스 Δ보틀벙커 등 특화 매장을 확대한다. 호텔롯데는 호텔과 면세점 시설에 2조3000억원을 투자해 해외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식품 사업군도 와인과 위스키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대체육, 건강기능식품 등 미래 먹거리와 신제품 개발 등에 총 2조1000억원을 투자한다.



롯데가 국내 산업 생태계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5년간 총 37조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롯데지주 제공) © 뉴스1롯데의 이같은 통 큰 투자는 신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신 회장은 사장단회의(VCM)를 비롯한 주요 회의에서 미래 사업에 대해 꾸준히 언급한 바 있다. 신 회장은 지난 2월 열린 VCM에서 "시대의 변화를 읽고 미래지향적인 경영을 통해 신규 고객과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데에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바이오·헬스케어 부문을 그룹 신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도 밝혔다.롯데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힘든 시기를 견뎌낸 만큼 롯데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내 산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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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기아, 현대모비스 등 현대자동차그룹 3개사가 2025년까지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한다. 전동화를 비롯해 도심항공모빌리티(UAM)는 물론 자율주행, 수소차, 내연기관 부품 품질 향상 등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한국의 역할과 리더십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또 2025년까지 내연기관차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전동화라는 완성차 업계의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국내 연관 산업의 안정적인 체제 전환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부품과 철강, 건설 등 그룹사 활동까지 합해지면 전체 투자액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투자가 국내 자동차 생산과 수출 확대는 물론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 성장, 신성장 산업 동력 확보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4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들 3사는 2025년까지 미래 모빌리티 중심의 신규 사업뿐 아니라 활발한 고객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는 내연기관 사업에 대한 투자도 병행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전동화·친환경 사업, 신기술·신사업, 기존 사업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각 분야에 대한 투자 규모를 명시했다. 우선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는 완성차 업계의 전동화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전동화·친환경 사업 분야에 16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국내 순수 전기차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해서는 '목적기반모빌리티(PBV·목적에 맞게 설계·생산된 친환경 차량)'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과 내연기관차 및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전동화 라인업을 대폭 확대하고 전기차 성능을 결정짓는 배터리와 모터 관련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투자를 기반으로 2025년에는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M'과 PBV 전용 플랫폼 'eS'를 시장에 출시한다. 아이오닉5와 EV6를 탄생시킨 E-GMP 외에 2025년까지 전동화 플랫폼을 확대하면서 이후 전기차 라인업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로보틱스,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자율주행 기술 확보에도 나선다. AAM은 UAM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복잡한 도심을 비롯해 지역 거점 간 항공 이동까지 포함하는 이동수단을 뜻한다. 2025년까지 투자하는 63조원 중 60%에 달하는 38조원은 내연기관 차량의 상품성 향상에 투입된다. 전동화 전환이 빠르게 이어지고 있지만 2025년까지 현대차·기아 전체 판매량 중 약 80%는 여전히 내연기관차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에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미래 신사업·신기술과 전동화 투자는 물론 기존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국내 투자로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대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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