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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주 이어 화물연대 총파업까지…'소주 대란' 현실화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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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엄소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6-07 13:31 조회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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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이천·청주 공장 출고 차질 계속편의점, 물량 확보 비상…발주 제한 나서민주노총 화물연대, 7일 총파업 돌입장기화 땐 대란 우려…하이트진로 "추가 운송 계약"



다음달 부터 소주 가격 인상이 예고된 28일 서울 시내의 한 주류판매점에서 한 소비자가 소주를 고르고 있다. 주류업계는 정부의 주류세 개편안을 두고 일제히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화물 차주들의 파업으로 촉발된 '소주 대란'이 현실화하는 모습이다. 하이트진로 전체 소주 생산량의 70%를 맡고 있는 이천·청주 공장에서 소주 제품 출고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데다가 노조의 총파업까지 겹치면서 공급 불안정 사태가 심화하는 탓이다.7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사태로 당장 편의점 업계에서 소주 물량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4일부터 각 점포에서 발주할 때 병과 페트 제품을 각각 1박스씩만 주문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병 제품의 경우 3박스까지만 발주하도록 제한을 뒀고, 페트 제품은 별도의 제한을 두지 않은 상태다. 미니스톱은 병은 1박스씩, 페트 제품은 10개씩만 발주할 수 있도록 했다. CU는 이날부터 일부 물류센터에서 출고되는 참이슬 후레쉬 병 제품에 대한 발주 정지를 결정했다. GS25는 당장은 기존 재고로 운영 가능해 별도의 발주 제한을 걸진 않았지만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편의점이 당장은 재고로 버티는 상황이지만 주말부터는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태가 장기화되면 편의점에 이어 대형마트와 도매상, 일반 음식점 등 다른 주류 취급 업체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이어질 전망이다.앞서 하이트진로의 화물 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130여 명은 지난 3월 말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에 가입한 뒤 파업에 돌입했다. 지난 2일엔 파업에 참여한 화물 차주들이 다른 화물차주의 배송을 막으면서 이천공장에서 재고가 넘쳐 한시적으로 제품 생산이 중단되는 상황까지 빚어졌다. 두 공장의 출고 물량도 평소의 59% 수준으로 떨어졌었다. 하이트진로 측은 추가 운송사 계약을 통해 최대한 물류 배송을 정상화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경우 해결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공장에서 제품을 가져오는 길이 막혀서다. 노조는 운송료와 공병 운임 인상을 비롯해 차량 광고비, 공회전·대기 비용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우선 공장에서 납품처로 오가는 길이 막힌 탓에 급하게 수배한 차량도 원활하게 나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회사도 피해를 입고 있지만 장기적으론 소주를 취급하는 업체나 중소상인에게도 피해가 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한편 노조는 이날 오전 0시를 기점으로 총파업에 돌입했다. 오전 10시부턴 전국 16곳에서 출정식을 갖고 주요 항만과 물류 터미널 등에서 봉쇄 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총파업과 관련한 불법행위에 대해선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화물연대의 운송방해와 시설점거 등 불법행위가 예상되는 항만·물류 터미널·산업단지 등 주요 물류 거점에 경력을 배치하고 순찰을 강화했다. 운송 방해 목적의 불법행위 발생 시엔 현장 검거를 원칙으로 하고 주동자는 끝까지 추적해 처벌할 방침이다. 특히 차량을 이용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처벌과 함께 관련 법령에 따라 운전면허 정지·취소 등 행정처분을 병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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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대한상의[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인구와 일자리의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해지고 있음에도 청년 구직자들 상당수가 지방근무를 기피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같은 지역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지역 생활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7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수도권에 거주하며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 301명을 대상으로 ‘지방근무에 대한 청년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지방 근무를 기피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49.2%가 ‘다소 그렇다’, 23.6%가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반면 ‘별로 상관없다’ 거나 ‘전혀 상관없다’는 응답은 각각 22.6%와 4.6%에 그쳤다. 비수도권 회사에 실제로 입사 지원하는지를 묻자 ‘전혀 지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34.5%에 달했다. 아무리 조건이 좋은 회사여도 지방에 있으면 가지 않겠다는 것이다. ‘가급적 지원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31.6%를 차지했으며, 공기업 등에만 제한적으로 지원한다는 응답도 19.6%였다. ‘지역에 상관없이 지원한다’는 응답은 14.3%에 불과했다. 이들이 지방 근무를 기피하는 이유로는 ‘가족·친구 등 네트워크가 없어서’(60.7%)라는 응답이 1순위로 꼽혔으며, 이어 ‘생활·문화 인프라가 열악해서’(59.8%), ‘주거·생활비가 부담돼서’(48.9%) 라는 응답이 주를 이뤘다. 그밖에 ‘원하는 직장이 없어서’(14.2%), ‘성장기회가 부족해서’(6.8%), ‘결혼·자녀교육이 어려워서’(5.0%) 순이었다.청년들의 지방 기피 경향은 통계청 조사에서도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비수도권에서 수도권으로 순유출된 청년인구는 약 9만1000명으로 2010년에 비해 1.7배 이상 증가했다. 비수도권 인구 중 청년 비중 역시 2010년 19.7%에서 2015년 18.8%, 2020년 17.6%로 지속적으로 하락했다.회사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을 묻는 질문에서 수도권 청년들은 연봉(36.5%)과 근무지역(28.9%)을 각각 1위와 2위로 꼽았다. ‘수도권에서 근무할 수 있는지’ 여부가 높은 연봉만큼이나 회사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어 ‘워라밸’(21.3%), ‘개인 커리어 개발’(9.3%), ‘회사의 성장 가능성‘(2.7%) 순이었다.실제 비슷한 수준의 두 회사가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각각 위치할 경우 어디로 입사하겠느냐는 질문에 ‘수도권 회사’라는 응답이 98.3%로 압도적이었다. 또 수도권 회사를 택한 청년들에게 ‘연봉이 얼마나 높으면 지방 근무를 선택하겠느냐’고 질문하자 ‘1000만원’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36.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2000만원’·‘500만원’(18.6%)이 동일한 응답수를 기록했다.



자료=대한상의서울에서 어느 정도 먼 지역에서까지 근무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64.1%가 ‘수원·용인’으로 답한 반면, 그보다 조금 아래인 ‘평택·충주’는 31.9%로 크게 줄었다. 이를 두고 대한상의는 수도권이거나 수도권 인접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서울과의 거리가 일정 수준 이상 멀어지면서 선호가 크게 낮아진다고 분석했다.이어 청년들은 지역불균형 해소를 위한 새 정부의 최우선 정책과제로 ‘지역 생활여건 개선’(38.5%)을 꼽았다. 전인식 대한상의 산업정책실장은 “지역불균형 해소의 핵심은 결국 미래세대인 청년과 지역경제를 이끌어갈 기업이 스스로 찾아와 정착하고 싶은 지역을 만드는 것“이라며 “청년 눈높이에 맞게 지역 생활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기업에 친화적인 제도와 인프라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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