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이재명 반발에…한동훈 “정치보복 아니라 중대범죄 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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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엄주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6-16 14:29 조회55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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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오전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검찰이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사건 등의 수사를 진행하는 것과 관련해 야권이 “정치보복”이라며 반발하는 것을 두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정치보복이 아니라 중대범죄 수사”라며 직접 반박했다. 한 장관은 16일 오전 11시쯤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제40회 교정대상 시상식에 앞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한 장관은 현장에서 취재진이 “야권에서 최근 일련의 수사에 대해 정치 보복이라고 반발하는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묻자, 한 장관은 “구체적 수사를 지휘하지 않는다”라면서 “중대한 범죄를 수사하는 걸 정치 보복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상식적인 많은 국민께서 전혀 동의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과 경찰은 중대 범죄를 제대로 수사하라고 국민 세금으로 월급 받는 거다”라며 “그 누구도 법 위에 있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또 전날(15일) 산업부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것을 두고선 “부패 범죄를 제대로 수사해 국민을 보호하는 건 검·경의 존재 이유”라고 언급했다.앞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산업부 블랙리스트 사건에 당 소속 박상혁 의원이 수사 선상에 오른 걸 놓고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속영장 신청과 박 의원 수사 개시는 (윤석열 대통령이) 예고했던 대로 문재인 정권에 대한 보복 수사의 시작이라고 규정한다”고 했다. 이재명 고문도 대장동 사건 피의자로 적시됐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페이스북에 “검찰을 이용한 정치 보복, 사법살인 기도를 중단하기 바란다”라고 적었다. ━‘유배지’ 법무연수원 증원 “수사받는 검사 수사 부서에 못 둬”조만간 단행될 검찰 후속 인사와 관련한 말도 나왔다. 현재 법무부는 검찰 고위 간부들의 유배지로 꼽히는 법무연수원의 연구위원 검사 정원을 5명 증원하려고 추진 중이다. 기자가 그 취지를 묻자, 한 장관은 “일단 법무연수원이 유일하게 법무 행정과 법제를 연구하는 곳이지만 그동안 연구 기능이 많이 비활성화돼 있었다”라며 “직제개편을 통해 우수한 자원을 보낼 필요가 있다”라고 답했다. 한 장관은 이어 “최근 감찰이나 수사를 받는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고위급 검사 숫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그런 분들을 직접 수사하거나 공판 업무를 하는 부서에 장기간 두는 것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검찰 후속 인사를 위한 검찰인사위원회 소집 보고를 받았는지 묻는 말에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며 “인사에 대해 사전에 말하는 게 여러 가지 오해만 가고 별로 좋은 일은 아닌 거 같다”라고 답했다. 기자가 “탕평 인사에 대한 요구도 있는데 일부분 받아들여질지 궁금하다”라고 질문하자, 한 장관은 “검찰 인사는 국민을 범죄로부터 보호하고 검찰이 제대로 일을 잘할 수 있는 거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탕평 인사의 문제는 검찰 구성원을 위한 것이 아니고 검찰이 제대로 일을 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일 뿐”이라며 “그런 차원에서 당연히 그런 부분도 고려한다”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시행령 통제’에 “전 정부도 시행령으로 정책” 비판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이 행정부의 시행령에 대한 국회의 통제 권한을 강화하는 등 ‘시행령 통제’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선 “지난 정부에서도 시행령을 통해 중요 정책이 추진됐고 그것을 더욱 장려했다”라며 “국회와 행정부는 삼권분립 원칙에 따라 각자 할 일을 하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동훈 법무부는 검찰 관련 업무뿐만 아니라 촉법소년 연령 하향과 교정시설 처우 개선 등 업무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장관은 “그 동안 ‘법무검찰’이라는 용어를 많이 써왔는데 (나는) 안 쓰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법무검찰 용어를 씀으로써 검찰 이슈만 지나치게 중요시됐다는 판단이다. 한 장관은 “(촉법소년 연령 하향과 교정시설 처우 개선뿐만 아니라) 이민 제도 등 과거에 밀려왔던 이슈들을 순차적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보려고 한다”라며 “초반에 서로 의욕이 있을 때 잘해보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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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2022.6.8/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서울=뉴스1) 김진 기자 = 국토교통부가 8일 만에 종료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태와 관련해 향후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에 나서겠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태로 발생한 피해의 책임을 묻는 정부 차원 대응에는 선을 그었다.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은 이날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결국은 입법 사항"이라며 "(안전운임제 일몰제) 연장을 포함해 여러 가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률을 개정하는 절차가 있을 것"이라며 "그 전에는 화물연대와 화주, 국토부가 의견을 모으는 과정의 회의체를 해 오고, 의견을 국회에 보고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의체는 그간 국토부가 추진해 온 안전운임 태스크포스팀(TF) 등을 통해 구성될 전망이다.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전날 밤 5차 협상에서 '안전운임제 연장 등 지속 추진' 및 '안전운임제 품목확대 등 논의'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화물연대와 국토부 양자 간 이뤄진 것으로, 화주단체나 여당은 참여하지 않았다. 합의 세부 사항과 관련해 어 차관은 "(국토부는) 일괄되게 일몰제 폐지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며 "화물연대는 일몰제 폐지를 주장해 (합의) 용어가 '지속 추진'으로 정해졌다"고 말했다. 또 "정부 차원에서 이런 제도를 하는 나라가 없다"며 "완성형 제도가 아니라고 평가하고, 차주의 적정 수입을 보장하면서 화주가 이해를 하는 형태로 발전시켜나갈 것인지가 과제"라고 강조했다. 현재 시멘트와 컨테이너 2개로 한정된 안전운임제 품목확대를 논의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나머지 품목은 화주도 많고 규격화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많은 연구와 준비가 필요하다"며 "화주 단체는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어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많이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총파업 사태로 발생한 피해 규모와 관련한 정부 차원의 후속 대응과 관련해서는 "어려운 문제"라면서도 "손배소를 한다면 이해당사자인 기업이 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어 차관은 "운송료가 오르면 집단운송거부를 많이 하게 된다. 경유가격이 운송료에서 차지하는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50%"라며 "(총파업으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지만 그걸 어떻게 하는지는 기업이 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2022.6.8/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서울=뉴스1) 김진 기자 = 국토교통부가 8일 만에 종료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태와 관련해 향후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에 나서겠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태로 발생한 피해의 책임을 묻는 정부 차원 대응에는 선을 그었다.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은 이날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결국은 입법 사항"이라며 "(안전운임제 일몰제) 연장을 포함해 여러 가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률을 개정하는 절차가 있을 것"이라며 "그 전에는 화물연대와 화주, 국토부가 의견을 모으는 과정의 회의체를 해 오고, 의견을 국회에 보고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의체는 그간 국토부가 추진해 온 안전운임 태스크포스팀(TF) 등을 통해 구성될 전망이다.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전날 밤 5차 협상에서 '안전운임제 연장 등 지속 추진' 및 '안전운임제 품목확대 등 논의'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화물연대와 국토부 양자 간 이뤄진 것으로, 화주단체나 여당은 참여하지 않았다. 합의 세부 사항과 관련해 어 차관은 "(국토부는) 일괄되게 일몰제 폐지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며 "화물연대는 일몰제 폐지를 주장해 (합의) 용어가 '지속 추진'으로 정해졌다"고 말했다. 또 "정부 차원에서 이런 제도를 하는 나라가 없다"며 "완성형 제도가 아니라고 평가하고, 차주의 적정 수입을 보장하면서 화주가 이해를 하는 형태로 발전시켜나갈 것인지가 과제"라고 강조했다. 현재 시멘트와 컨테이너 2개로 한정된 안전운임제 품목확대를 논의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나머지 품목은 화주도 많고 규격화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많은 연구와 준비가 필요하다"며 "화주 단체는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어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많이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총파업 사태로 발생한 피해 규모와 관련한 정부 차원의 후속 대응과 관련해서는 "어려운 문제"라면서도 "손배소를 한다면 이해당사자인 기업이 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어 차관은 "운송료가 오르면 집단운송거부를 많이 하게 된다. 경유가격이 운송료에서 차지하는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50%"라며 "(총파업으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지만 그걸 어떻게 하는지는 기업이 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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