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침체 우려· 시장 변동성 속에 혼조 마감…나스닥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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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낭승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6-18 10:48 조회6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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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우지수 0.13% 하락 3만 아래로...3대 지수 주간 4~5%대 하락
미국 중앙은행격인 연방준비제도(Fed)의 고강고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뉴욕증시의 주요지수가 17일(현지시각) 혼조세로 마감했다. 뉴욕증권거래소 직원이 심각한 표정으로 태블릿에 표시를 하고 있다. /뉴시스뉴욕 주식시장의 주요 지수가 미국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과 경기침체 우려 속에 혼조세로 마감했다.다우지수는 장중 3만선을 회복했으나 변동성이 커지면서 장 막판 하락해 3만선 아래로 내려갔다. 종가 기준으로 다우 지수가 3만 아래로 내려간 것은 지난해 1월 이후 1년 5개월 만이다. 17일(미국 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에 비해 0.13%(38.29포인트) 내린 2만9888.78에 마감했다. 대형주 중심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0.22%(8.07포인트) 오른 3674.84를 기록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43%(152.25포인트) 뛴 1만798.35로 거래를 마쳤다.주간 기준으로는S&P500지수는 5.8% 하락했고,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는 4.8%가량 각각 하락했다. 다우지수는 최근 12주 중 11주간 하락했다.앞서 3대지수는 Fed의 대폭 금리인상 단행에 따른 '안도 랠리'를 하루 만에 마치고 16일크게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S&P500지수 내 에너지 관련주가 5.57% 하락하며 전체 지수 약세를 주도했다. 유틸리티(-0.95%), 필수소비재(-0.41%), 산업(0.23%), 소재(-0.11%) 등 5개 업종관련주가 하락했고, 통신(1.31%), 임의소비재(1.22%), 기술(0.99%), 부동산(0.64%) 등 6개 업종 관련주는 올랐다.종목별로는 기술주인 아마존이 2.47% 급등한 것을 비롯, 빅테크 대장주인 애플(1.15%), 구글 모기업 알파벳(1.05%), 마이크로스포트(1.09%), 메타플랫폼(1.78%), 테슬라(1.72%)와 넷플릭스(1.25%)가 1% 이상 상승했다.여행주인 카디날과 노르웨이크루즈라인도 약 10% 뛰었고 에어비엔비도 6.68% 상승했다. 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4.86%, 보잉은2.58% 올랐다.에너지주인 셰브론이 4.57% 급락하고 월마트(-1.93%), 골드만삭스(-1.82%)는 하락하면서 다우지수 전체 지수를 끌어내렸다.이날 뉴욕증시는 Fed가 추가로 큰 폭의 금리인상을 예고한 데다 경제지표들이 예상을 크게 밑도는 등 부진하게 나옴에 따라 투자자들이 경기침체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등락을 거듭하는 변동성을 보였다. 이날은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과 개별 주식 선물과 옵션이 동시에 만기 도래하는 '네마녀의 날'이어서 시장 변동성이 더 커졌다. Fed는 지난 15일 기준금리를 75bp(1bp=0.01%포인트) 인상한 데 이어 다음 회의에서도 추가로 50bp나 75bp 인상을 예고했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이날 "Fed는 인플레이션을 2% 목표치로 되돌리는 데 매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Fed는 이날 공개한 의회에 보낸 통화정책 보고서에서도 "물가 안정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 조건 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장./CNBC 방송캡쳐Fed의 고강도 긴축 추진에 경기가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증시에 영향을 미쳤다. Fed가 이날 발표한 5월 미국의 산업생산은 계절조정 기준 전달보다 0.2% 상승해 4월(1.4% 상승)보다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경기침체 우려를 더욱 키웠다.5월 수치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인 0.4% 증가를 밑돌았다. 전달에 비해서는 5.8% 상승했다.특히 제조업 생산은 전달보다 0.1% 줄어들어 감소세로 돌아섰다. 앞서 두 달 동안 제조업 생산은 0.8% 증가했다. 콘퍼런스보드가 Fed의 기준금리 인상 이전에 전 세계 750명의 최고경영자(CEO)와 최고위급 경영진(C-suite)을 상대로 벌인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60% 이상이 자사가 사업하는 지역에 12~18개월 안에 경기침체가 올 것으로 예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15%는 해당 지역에서 이미 경기가 침체에 빠졌다고 진단했다.옥스포드 이코노믹스의 존캐너반(John Canavan) 선임분석가는 미국 CNBC 방송에 "여전히 변동성이 있으며 이런 상황은 증가하는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지속될 것이라는 게 분명하다"면서 "지난 한 주간 극단의 움직임을 보인 시장이 주말 사흘 도안 쉴 곳을 찾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웰스파고증권의 크리스 하비(Chris Harvey) 주식전략 부문 대표는 이날 낸 서한에서 "단기 침체는 많은 투자자들에게는 이제 과거의 결론이며 현재 유일한 의문은 그것의 지속기간과 기업 실적에 줄 충격의 강도"라고 말했다.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이메일: jebo@tf.co.kr▶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미국 중앙은행격인 연방준비제도(Fed)의 고강고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뉴욕증시의 주요지수가 17일(현지시각) 혼조세로 마감했다. 뉴욕증권거래소 직원이 심각한 표정으로 태블릿에 표시를 하고 있다. /뉴시스뉴욕 주식시장의 주요 지수가 미국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과 경기침체 우려 속에 혼조세로 마감했다.다우지수는 장중 3만선을 회복했으나 변동성이 커지면서 장 막판 하락해 3만선 아래로 내려갔다. 종가 기준으로 다우 지수가 3만 아래로 내려간 것은 지난해 1월 이후 1년 5개월 만이다. 17일(미국 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에 비해 0.13%(38.29포인트) 내린 2만9888.78에 마감했다. 대형주 중심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0.22%(8.07포인트) 오른 3674.84를 기록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43%(152.25포인트) 뛴 1만798.35로 거래를 마쳤다.주간 기준으로는S&P500지수는 5.8% 하락했고,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는 4.8%가량 각각 하락했다. 다우지수는 최근 12주 중 11주간 하락했다.앞서 3대지수는 Fed의 대폭 금리인상 단행에 따른 '안도 랠리'를 하루 만에 마치고 16일크게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S&P500지수 내 에너지 관련주가 5.57% 하락하며 전체 지수 약세를 주도했다. 유틸리티(-0.95%), 필수소비재(-0.41%), 산업(0.23%), 소재(-0.11%) 등 5개 업종관련주가 하락했고, 통신(1.31%), 임의소비재(1.22%), 기술(0.99%), 부동산(0.64%) 등 6개 업종 관련주는 올랐다.종목별로는 기술주인 아마존이 2.47% 급등한 것을 비롯, 빅테크 대장주인 애플(1.15%), 구글 모기업 알파벳(1.05%), 마이크로스포트(1.09%), 메타플랫폼(1.78%), 테슬라(1.72%)와 넷플릭스(1.25%)가 1% 이상 상승했다.여행주인 카디날과 노르웨이크루즈라인도 약 10% 뛰었고 에어비엔비도 6.68% 상승했다. 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4.86%, 보잉은2.58% 올랐다.에너지주인 셰브론이 4.57% 급락하고 월마트(-1.93%), 골드만삭스(-1.82%)는 하락하면서 다우지수 전체 지수를 끌어내렸다.이날 뉴욕증시는 Fed가 추가로 큰 폭의 금리인상을 예고한 데다 경제지표들이 예상을 크게 밑도는 등 부진하게 나옴에 따라 투자자들이 경기침체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등락을 거듭하는 변동성을 보였다. 이날은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과 개별 주식 선물과 옵션이 동시에 만기 도래하는 '네마녀의 날'이어서 시장 변동성이 더 커졌다. Fed는 지난 15일 기준금리를 75bp(1bp=0.01%포인트) 인상한 데 이어 다음 회의에서도 추가로 50bp나 75bp 인상을 예고했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이날 "Fed는 인플레이션을 2% 목표치로 되돌리는 데 매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Fed는 이날 공개한 의회에 보낸 통화정책 보고서에서도 "물가 안정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 조건 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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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명소 국토부 2차관 ⓒ국토부[데일리안 = 조인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15일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의 핵심 쟁점이었던 '안전운임제'와 관련해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는 법률 개정 사항으로, 이해 관계자의 다양한 이견이 있는 만큼 (일단) 화물연대와 안전운임제를 지속해서 추진하는 것으로만 협의했다"고 밝혔다.연합뉴스에 따르면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기자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화물연대가 요구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이를 두고 국토부가 일몰제에 따른 안전운임제 시행 종료 입장을 가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지만 국토부는 이를 부인했다.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요구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는 입법과정에서 결정돼야 할 사항임을 언급한 것"이라며 "국토부와 화물연대의 합의문에 일몰제 폐지를 명시할 수는 없다는 의미"라고 말했다.안전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로, 3년 일몰제여서 올해 말 폐지될 예정이었다.하지만 국토부는 전날 화물연대와 협상을 벌여 안전운임제를 내년 이후에도 계속 시행하면서 후속 논의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총파업 7일만에 파업을 철회했다.어 차관은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안전운임제 대상 품목 확대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며 "컨테이너는 규격화돼있지만, 나머지 품목은 화주도 많고 규격화하기도 어렵다"고 강조했다.이어 "결국 국회에서 입법을 위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차주 단체, 화주 단체, 국토부도 참여한다. 교통연구원에 연구용역도 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어 차관은 국토부가 국회에 안전운임제 관련 경과 보고를 하는 일정에 대해서는 "공개할 시기가 되면 공개하겠다"며 "당장은 어렵다"고답했다.국토부는 앞서 지난 3년간 안전운임제의 시행 성과를 국회 원 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국회에 보고하고 관련 입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어 차관은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속내를 보면 운송료 부분도 있다"며 "기름값이 오르면 운송료가 올라서 수입이 따라간다면 큰 문제가 없는데 (그렇지 않으니) 화물차가 많이 어려워졌다"고 말했다.그는 외국처럼 운송사업자들이 월급을 주는 방식 등으로의 고용구조를 개편하는 것에 대해서는 "너무 힘들고 수십년이 걸린다"며 "예전월급제 있었다고 하는데 다시 되돌리는 것은 쉽지 않고 물류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답했다.어 차관은 "화물연대와 국토부 실무진은 계속 만나서 신뢰 관계가 있었다"며 "원희룡 장관이 현장을 방문한 것도 (합의를) 촉진하는 터닝포인트가 됐다"고 덧붙였다.
어명소 국토부 2차관 ⓒ국토부[데일리안 = 조인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15일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의 핵심 쟁점이었던 '안전운임제'와 관련해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는 법률 개정 사항으로, 이해 관계자의 다양한 이견이 있는 만큼 (일단) 화물연대와 안전운임제를 지속해서 추진하는 것으로만 협의했다"고 밝혔다.연합뉴스에 따르면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기자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화물연대가 요구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이를 두고 국토부가 일몰제에 따른 안전운임제 시행 종료 입장을 가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지만 국토부는 이를 부인했다.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요구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는 입법과정에서 결정돼야 할 사항임을 언급한 것"이라며 "국토부와 화물연대의 합의문에 일몰제 폐지를 명시할 수는 없다는 의미"라고 말했다.안전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로, 3년 일몰제여서 올해 말 폐지될 예정이었다.하지만 국토부는 전날 화물연대와 협상을 벌여 안전운임제를 내년 이후에도 계속 시행하면서 후속 논의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총파업 7일만에 파업을 철회했다.어 차관은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안전운임제 대상 품목 확대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며 "컨테이너는 규격화돼있지만, 나머지 품목은 화주도 많고 규격화하기도 어렵다"고 강조했다.이어 "결국 국회에서 입법을 위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차주 단체, 화주 단체, 국토부도 참여한다. 교통연구원에 연구용역도 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어 차관은 국토부가 국회에 안전운임제 관련 경과 보고를 하는 일정에 대해서는 "공개할 시기가 되면 공개하겠다"며 "당장은 어렵다"고답했다.국토부는 앞서 지난 3년간 안전운임제의 시행 성과를 국회 원 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국회에 보고하고 관련 입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어 차관은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속내를 보면 운송료 부분도 있다"며 "기름값이 오르면 운송료가 올라서 수입이 따라간다면 큰 문제가 없는데 (그렇지 않으니) 화물차가 많이 어려워졌다"고 말했다.그는 외국처럼 운송사업자들이 월급을 주는 방식 등으로의 고용구조를 개편하는 것에 대해서는 "너무 힘들고 수십년이 걸린다"며 "예전월급제 있었다고 하는데 다시 되돌리는 것은 쉽지 않고 물류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답했다.어 차관은 "화물연대와 국토부 실무진은 계속 만나서 신뢰 관계가 있었다"며 "원희룡 장관이 현장을 방문한 것도 (합의를) 촉진하는 터닝포인트가 됐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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