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제재에 작년 북한 경제성장률 -0.1%…2년째 역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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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갈형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7-27 12:39 조회16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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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작년 북한의 실질 GDP는 2003년 수준에 그쳐"북한 명목GNI는 한국의 1.7%…1인당 국민총소득은 3.5% 수준
고요한 개성공단[연합뉴스 자료사진](서울=연합뉴스) 민선희 기자 = 유엔(UN)의 대북 경제제재가 지속되는 가운데 코로나19 발병에 따른 국경 봉쇄마저 이어지면서 작년 북한 경제가 0.1% 뒷걸음치면서 2년째 역성장한 것으로 추정됐다.한국은행이 27일 공개한 '2021년 북한 경제성장률 추정 결과'에 따르면 작년 북한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31조4천100억원으로 전년(2020년)보다 0.1% 줄었다.지난 2020년 이후 2년째 역성장을 기록했으나, 2020년(-4.5%)보다는 낙폭이 축소됐다.작년 북한의 실질 GDP는 2020년(31조4천300억원), 2003년(31조4천400억원)과 가장 비슷했다.작년 북한의 명목 GDP는 35조8천900억원으로 2018년(35조6천700억원), 2016년(36조1천억원)과 비슷한 수준이다.이관교 한은 경제통계국 국민소득총괄팀장은 "유엔 안보리의 고강도 대북 경제제재와 코로나19에 따른 국경 봉쇄 조치가 지속돼 광공업과 서비스업이 감소했으나 양호한 기상 여건 등으로 농림업과 전기·가스 수도사업 등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산업별 성장률[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지난해 북한의 농림어업(6.2%), 전기·가스 수도사업(6.0%), 건설업(1.8%)은 2020년보다 증가했으나 광공업(-6.5%), 서비스업(-0.4%)은 감소했다.지난해 북한의 산업구조는 서비스업(33.8%→32.9%), 전기·가스 수도사업 비중(5.6%→4.8%)이 하락했지만, 농림어업(22.4%→23.8%), 광공업(28.1%→28.3%) 비중은 상승했다.특히 건설업(10.0→10.2%) 비중은 역대 최고 수준까지 올랐다.2021년 기준 북한의 국민총소득(명목 GNI)은 36조3천억원으로, 우리나라의 1.7%(58분의 1)에 불과했다.1인당 국민총소득(142만3천원)도 우리나라의 3.5%(28분의 1) 수준이었다.2021년 북한의 대외교역 규모(재화의 수출·수입 합계. 남북 간 반·출입 제외)는 7억1천만달러로 1년 전(8억6천만 달러)과 비교해 17.3% 감소했다.수출(8천만달러)은 광학·정밀기기(-57.3%), 기계류(-36.6%) 등을 중심으로 8.2% 줄었고, 수입(6억3천만달러)도 동·식물성유지(-86.5%), 조제식료품(-65.0%) 위주로 18.4% 감소했다.지난해 남북한 반·출입 규모는 1천100만달러였다. 2016년 개성공단 폐쇄 조치 이후로는 반·출입 실적이 미미한 상황이다.ssun@yna.co.kr
고요한 개성공단[연합뉴스 자료사진](서울=연합뉴스) 민선희 기자 = 유엔(UN)의 대북 경제제재가 지속되는 가운데 코로나19 발병에 따른 국경 봉쇄마저 이어지면서 작년 북한 경제가 0.1% 뒷걸음치면서 2년째 역성장한 것으로 추정됐다.한국은행이 27일 공개한 '2021년 북한 경제성장률 추정 결과'에 따르면 작년 북한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31조4천100억원으로 전년(2020년)보다 0.1% 줄었다.지난 2020년 이후 2년째 역성장을 기록했으나, 2020년(-4.5%)보다는 낙폭이 축소됐다.작년 북한의 실질 GDP는 2020년(31조4천300억원), 2003년(31조4천400억원)과 가장 비슷했다.작년 북한의 명목 GDP는 35조8천900억원으로 2018년(35조6천700억원), 2016년(36조1천억원)과 비슷한 수준이다.이관교 한은 경제통계국 국민소득총괄팀장은 "유엔 안보리의 고강도 대북 경제제재와 코로나19에 따른 국경 봉쇄 조치가 지속돼 광공업과 서비스업이 감소했으나 양호한 기상 여건 등으로 농림업과 전기·가스 수도사업 등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산업별 성장률[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지난해 북한의 농림어업(6.2%), 전기·가스 수도사업(6.0%), 건설업(1.8%)은 2020년보다 증가했으나 광공업(-6.5%), 서비스업(-0.4%)은 감소했다.지난해 북한의 산업구조는 서비스업(33.8%→32.9%), 전기·가스 수도사업 비중(5.6%→4.8%)이 하락했지만, 농림어업(22.4%→23.8%), 광공업(28.1%→28.3%) 비중은 상승했다.특히 건설업(10.0→10.2%) 비중은 역대 최고 수준까지 올랐다.2021년 기준 북한의 국민총소득(명목 GNI)은 36조3천억원으로, 우리나라의 1.7%(58분의 1)에 불과했다.1인당 국민총소득(142만3천원)도 우리나라의 3.5%(28분의 1) 수준이었다.2021년 북한의 대외교역 규모(재화의 수출·수입 합계. 남북 간 반·출입 제외)는 7억1천만달러로 1년 전(8억6천만 달러)과 비교해 17.3% 감소했다.수출(8천만달러)은 광학·정밀기기(-57.3%), 기계류(-36.6%) 등을 중심으로 8.2% 줄었고, 수입(6억3천만달러)도 동·식물성유지(-86.5%), 조제식료품(-65.0%) 위주로 18.4% 감소했다.지난해 남북한 반·출입 규모는 1천100만달러였다. 2016년 개성공단 폐쇄 조치 이후로는 반·출입 실적이 미미한 상황이다.ss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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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여덟 살의 바이올리니스트는 무대에 올라 인사한 뒤 10여 명의 동료들과 눈을 맞췄다. 음을 매만지며 조율까지 하고 나면, 연주를 위한 준비 완료. 발달장애 2급의 공민배 군(18·사진·화성나래학교)은 이 무대에서 제 1바이올린이자, 악장의 역할까지 맡았다.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영산아트홀에서 열린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연주회에서다.“보통 자폐를 가진 아이들의 특징이라고 정의된 것을 보면 눈을 잘 마주치지 못하고, 사람들과의 소통을 어려워하는데 민배는 완전히 정반대인 친구였어요.”서울시향 단원 최해성(바이올린)은 민배와의 첫 만남을 이렇게 떠올렸다. 두 사람의 인연은 서울시향의 사회공헌사업인 ‘행복한 음악회, 함께!’에서 시작됐다. 이는 전문 연주자를 꿈꾸며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는 ‘미래 음악가’들의 성장을 돕는 프로젝트다. 공민배 군은 올해 ‘행복한 음악회, 함께!’를 열기 위해 오디션을 통해 뽑힌 여섯 명의 학생 중 한 명이다. 2008년 입단한 최해성이 공민배 군을 지도했다.이날 만난 공민배 군은 “인스타그램에서 공지를 보고 지원해, 3월 21일에 오디션을 봤다”고 말했다. “오디션에선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 중 1악장을 연주했는데, 하나도 떨리지 않고 너무나 즐겁고 재밌었어요.” (공민배)
공민배 군은 ‘현실의 우영우’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천재 변호사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처럼 ‘고기능 자폐’를 안고 있다. 다섯 살에 자폐 판정을 받은 공민배 군이 음악을 접한 건 치료 차원의 시작이었다. 공민배 군의 어머니인 임미숙 씨는 “어릴 땐 소리를 듣는 것을 힘들어 해 늘 손으로 귀를 막고 다녔는데, 음악을 통해 치료가 많이 됐다”고 말했다. 그 과정에서 한 분야에 파고 드는 자폐 특성이 ‘음악적 재능’으로 발현됐다.공민배 군은 “피아노를 치다가 열한 살 때부터 바이올린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바이올리니스트로의 꿈을 키우고 있는 그는 개인 레슨을 받으며, 매일 4~5시간씩 연습 시간을 갖고 있다. 한국 클래식 콩쿠르 대상(2020), 전국 학생 온라인 콩쿠르 대상(2021) 등 다수의 콩쿠르에서 트로피를 휩쓸 만큼 음악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연주자다. 최해성은 “민배가 오디션에서 연주한 ‘시벨리우스 협주곡’은 바이올린 레퍼토리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곡 중 하나다. 이 곡을 연주할 수 있으면 다른 레퍼토리는 거의 다 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연주회의 준비 과정에서 주력했던 것은 다른 연주자와의 “소통과 호흡”이다. 최해성은 “민배는 이미 일반학생 수준으로 연주를 잘하고 있었기 때문에, 혼자가 아닌 함께 연주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했다”고 말했다.“음악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자기 파트를 연주해 내는 것에 집중했어요. 함께 하는 것, 눈짓을 주고 받고 사인을 나누는 것, 달라진 템포에 반응하고 공부하는 것에 중점을 뒀죠. 민배는 자기가 배운 걸 집중해서 잘 소화해냈어요.” (최해성)석 달을 함께 한 서울시향 단원들과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만남은 서로에게 많은 이야기가 남겼다.지난 5월 ‘행복한 음악회, 함께!’와 최근 열린 ‘SPO 패밀리데이’에 이어 이날 서울시향과 마지막 공연을 끝낸 공민배 군의 얼굴엔 아쉬움이 묻어났다. 그는 “즐겁고 행복한 연주였지만, 헤어져야 하는 공연이라 너무 아쉽고 서울시향과 계속 함께 하고 싶다”고 말했다.“선생님과 만나면서 많이 느끼는 음악을 배웠어요. 음악은 제 인생의 전부예요. 구스타보 두다멜, 파보 예르비, 정명훈, 오스모 벤스케, 김은선, 윌슨 응, 사이먼 래틀처럼 지휘도 해보고 싶고, 리처드 용재오닐, 한수진, 양인모, 크리스티안 폴테라처럼 연주해보고 싶어요. 또 다른 무대를 기대하면서 더 연습하려고 해요.” (공민배)고승희 기자
열여덟 살의 바이올리니스트는 무대에 올라 인사한 뒤 10여 명의 동료들과 눈을 맞췄다. 음을 매만지며 조율까지 하고 나면, 연주를 위한 준비 완료. 발달장애 2급의 공민배 군(18·사진·화성나래학교)은 이 무대에서 제 1바이올린이자, 악장의 역할까지 맡았다.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영산아트홀에서 열린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연주회에서다.“보통 자폐를 가진 아이들의 특징이라고 정의된 것을 보면 눈을 잘 마주치지 못하고, 사람들과의 소통을 어려워하는데 민배는 완전히 정반대인 친구였어요.”서울시향 단원 최해성(바이올린)은 민배와의 첫 만남을 이렇게 떠올렸다. 두 사람의 인연은 서울시향의 사회공헌사업인 ‘행복한 음악회, 함께!’에서 시작됐다. 이는 전문 연주자를 꿈꾸며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는 ‘미래 음악가’들의 성장을 돕는 프로젝트다. 공민배 군은 올해 ‘행복한 음악회, 함께!’를 열기 위해 오디션을 통해 뽑힌 여섯 명의 학생 중 한 명이다. 2008년 입단한 최해성이 공민배 군을 지도했다.이날 만난 공민배 군은 “인스타그램에서 공지를 보고 지원해, 3월 21일에 오디션을 봤다”고 말했다. “오디션에선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 중 1악장을 연주했는데, 하나도 떨리지 않고 너무나 즐겁고 재밌었어요.” (공민배)
공민배 군은 ‘현실의 우영우’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천재 변호사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처럼 ‘고기능 자폐’를 안고 있다. 다섯 살에 자폐 판정을 받은 공민배 군이 음악을 접한 건 치료 차원의 시작이었다. 공민배 군의 어머니인 임미숙 씨는 “어릴 땐 소리를 듣는 것을 힘들어 해 늘 손으로 귀를 막고 다녔는데, 음악을 통해 치료가 많이 됐다”고 말했다. 그 과정에서 한 분야에 파고 드는 자폐 특성이 ‘음악적 재능’으로 발현됐다.공민배 군은 “피아노를 치다가 열한 살 때부터 바이올린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바이올리니스트로의 꿈을 키우고 있는 그는 개인 레슨을 받으며, 매일 4~5시간씩 연습 시간을 갖고 있다. 한국 클래식 콩쿠르 대상(2020), 전국 학생 온라인 콩쿠르 대상(2021) 등 다수의 콩쿠르에서 트로피를 휩쓸 만큼 음악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연주자다. 최해성은 “민배가 오디션에서 연주한 ‘시벨리우스 협주곡’은 바이올린 레퍼토리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곡 중 하나다. 이 곡을 연주할 수 있으면 다른 레퍼토리는 거의 다 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연주회의 준비 과정에서 주력했던 것은 다른 연주자와의 “소통과 호흡”이다. 최해성은 “민배는 이미 일반학생 수준으로 연주를 잘하고 있었기 때문에, 혼자가 아닌 함께 연주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했다”고 말했다.“음악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자기 파트를 연주해 내는 것에 집중했어요. 함께 하는 것, 눈짓을 주고 받고 사인을 나누는 것, 달라진 템포에 반응하고 공부하는 것에 중점을 뒀죠. 민배는 자기가 배운 걸 집중해서 잘 소화해냈어요.” (최해성)석 달을 함께 한 서울시향 단원들과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만남은 서로에게 많은 이야기가 남겼다.지난 5월 ‘행복한 음악회, 함께!’와 최근 열린 ‘SPO 패밀리데이’에 이어 이날 서울시향과 마지막 공연을 끝낸 공민배 군의 얼굴엔 아쉬움이 묻어났다. 그는 “즐겁고 행복한 연주였지만, 헤어져야 하는 공연이라 너무 아쉽고 서울시향과 계속 함께 하고 싶다”고 말했다.“선생님과 만나면서 많이 느끼는 음악을 배웠어요. 음악은 제 인생의 전부예요. 구스타보 두다멜, 파보 예르비, 정명훈, 오스모 벤스케, 김은선, 윌슨 응, 사이먼 래틀처럼 지휘도 해보고 싶고, 리처드 용재오닐, 한수진, 양인모, 크리스티안 폴테라처럼 연주해보고 싶어요. 또 다른 무대를 기대하면서 더 연습하려고 해요.” (공민배)고승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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