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 2년만에 기업가치 두 배 뛴 티맵…"금융 손잡고 혁신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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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엄소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8-23 07:08 조회25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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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스퀘어 모빌리티 자회사 티맵모빌리티KB국민은행서 2000억 투자2020년 말 분사 후 기업가치 두 배로 모빌리티플랫폼-금융권 대규모 초협력 첫 사례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신규 투자 유치건과 사업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제공티맵모빌리티가 SK스퀘어와 협력해 KB국민은행으로부터 2000억원 규모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 SK텔레콤에서 2020년 12월 분사한 지 약 1년 반 만에 기업가치가 두 배 이상 올랐다. 최근 거시경제 흐름을 고려하면 발군의 성과다.'하루 500만명 쓰는 앱' 가치 ↑22일 티맵모빌리티는 KB국민은행으로부터 2000억원 규모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KB국민은행은 티맵모빌리티 지분 8.3%를 보유하게 된다. 전략적투자자(SI)로서는 지분율이 가장 크다.이번 투자 유치로 티맵모빌리티가 인정 받은 기업가치는 총 2조2000억원이다. 2020년 12월 분사 당시(1조)와 비교하면 2.2배 높다. 분사 이후 티맵 플랫폼 성장세를 반영한 결과다. 티맵 기존 기능은 고도화하고 전기차·화물차 등 모빌리티 부문마다 특화한 신기능을 도입했다. 높이·무게 제한 도로가 있어 그동안 일반 내비게이션을 쓰지 못했던 화물차 내비게이션을 새로 제공한 식이다.
데이터 기반 서비스도 늘렸다. 목적지 확인 서비스 T지금이 대표적이다. 덕분에 분사 이전 450만명가량이었던 일일활성이용자(DAU) 수는 이달 기준 520만명을 넘겼다.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394만명에 달한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최근 금융 시장이 상당히 어려운데도 기업가치가 단기간에 이정도 오른 것에 대해서 자부심이 있다"며 "티맵모빌리티의 진정한 잠재성을 평가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그는 "티맵모빌리티는 20년간 축적한 모빌리티 데이터와 노하우가 있는 1위 운전자 플랫폼"이라며 "모빌리티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순조롭게 확장하고 있고, 여기에다 자율주행 투자와 UAM 구상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까지 탄탄히 추진하고 있다는 전반적인 가치를 평가받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간 티맵모빌리티가 유치한 투자금은 총 7000억원 규모다. 작년 4월 우버로부터 600억원을, 같은해 5월 국내외 사모펀드인 이스트브릿지와 어퍼마캐피털로부터 총 4000억원을 끌었다.
티맵모빌리티는 이번에 확보한 재원을 모빌리티 사업 역량 강화와 관련 생태계 확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유능한 개발자를 더 많이 채용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모빌리티 데이터 기반 보험·중고차·결제 사업 등 KB금융그룹과의 협업에도 속도를 붙인다는 설명이다.이종호 대표는 "이동의 혁신을 통해 완전히 다른 미래가 올 수 있다"며 "KB국민은행을 전략적투자자로 들인 것은 천군만마를 얻은 것과 같다"고 했다."혁신 모빌리티·금융 서비스로 '윈윈'"이는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에 대해 대형 금융사가 대규모 투자를 벌인 첫 사례다. 양사는 모빌리티 데이터와 금융을 서로 접목해 전에 없던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이용자들이 늘 불편을 느꼈지만 한 분야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이종(異種)기업간 협력으로 풀겠다는 구상이다.
투자금은 KB국민은행이 집행하지만 티맵과의 협업은 KB금융그룹 전반과 이뤄진다. 손해보험, 캐피탈, 카드 등 각 분야 KB금융 계열사들이 참여한다.티맵 플랫폼 종사자에 특화된 KB금융의 소액대출 서비스 계획이 대표적이다. 대리운전, 발렛주차, 화물 탁송 등에 종사하는 이들 중 상환 여력이 있어도 신용 점수가 부족해 대출을 받지 못하는 '금융 사각지대'를 풀겠다는 취지다. 이재환 티맵모빌리티 성장전략 담당은 "금융이력만이 아니라 플랫폼 내 근무일수, 업무활동, 고객 피드백 등을 활동 이력을 종합해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플랫폼 종사자들이 기존 금융상품 대비 좀 더 유리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연내 소액대출 서비스를 출시하는 게 목표다.
이재환 티맵모빌리티 성장전략담당이 티맵모빌리티의사업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제공모빌리티 플랫폼 종사자에 대한 통합형 보험상품도 내놓는다. 기존엔 근로자가 각 업무에 대해 개별 보험상품을 들어야 했다. 일주일에 닷새는 대리운전을, 이틀은 발렛주차를 하는 이의 경우 대리보험과 발렛보험을 둘 다 들어야 한 식이다. 이를 통합 보험상품으로 대체하면 플랫폼 종사자의 비용 부담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KB금융의 서비스를 활용해 모빌리티 플랫폼 각 주체의 편의도 끌어올린다. 티맵모빌리티는 KB국민은행이 운영하는 플랫폼기업용 기업대출 플랫폼론을 활용해 화물 탁송분야 정산 주기를 최근 당겼다. 화주와 차주간 정산 주기가 달라 차주가 탁송 대가를 받기 위해 한달여를 기다리기 일쑤였던 정산 기간을 하루로 줄였다. 이 과정에서 늘어난 티맵모빌리티 운영 비용 부담을 플랫폼론을 통해 덜고 있다. 이재환 담당은 "티맵모빌리티 생태계에 있는 다양한 중소 플랫폼들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의 오프라인 지점 인프라를 티맵과 연결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구상도 있다. 저녁이면 한산해지는 은행 주차장을 티맵 주차장 플랫폼에 연계하는 식이다. 이재환 담당은 "은행 점포는 저녁이면 문을 닫아 한가해지는데, 반대로 모빌리티 시장은 저녁이 바쁘다"며 "은행 주차장을 발렛주차나 전기차 충전 서비스 등에 활용하는 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들도 새롭게 선보인다. KB국민은행의 노하우를 활용한 포인트 제도, 결제 서비스 등을 티맵과 연동한다. 중고차 관련 사업도 협력을 추진한다. 티맵의 운전 점수와 KB캐피탈의 중고차 플랫폼 ‘KB차차차’를 연동해 전 차주의 운전점수를 제공한다. 중고차 수요자가 이전 차주의 운전습관과 사고 이력 등을 조작 우려 없이 볼 수 있으면 정보 비대칭이 상당폭 해결되서다. 티맵과 KB금융 양사간 신규 이용자가 늘어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에 따르면 티맵 앱 이용자와 KB스타뱅킹 앱 이용자를 분석했을 때 티맵 앱 이용자 중 약 57%가 KB앱을 쓰지 않는 비중복사용자인 것으로 추정된다. 양사간 협업이 강해질수록 서로 사용자를 교차확보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22일 열린 티맵모빌리티 기자간담회에서 이재환 티맵모빌리티 성장전략 담당(사진 왼쪽부터),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 송재승 SK스퀘어 MD, 양성우 티맵모빌리티 CBO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제공 이종호 대표는 “티맵모빌리티와 KB국민은행의 누적 가입자 규모는 5000만명에 달한다”며 “티맵을 전국민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키우고, 모빌리티 시장의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해 기존 이해관계자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신규 투자 유치건과 사업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제공티맵모빌리티가 SK스퀘어와 협력해 KB국민은행으로부터 2000억원 규모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 SK텔레콤에서 2020년 12월 분사한 지 약 1년 반 만에 기업가치가 두 배 이상 올랐다. 최근 거시경제 흐름을 고려하면 발군의 성과다.'하루 500만명 쓰는 앱' 가치 ↑22일 티맵모빌리티는 KB국민은행으로부터 2000억원 규모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KB국민은행은 티맵모빌리티 지분 8.3%를 보유하게 된다. 전략적투자자(SI)로서는 지분율이 가장 크다.이번 투자 유치로 티맵모빌리티가 인정 받은 기업가치는 총 2조2000억원이다. 2020년 12월 분사 당시(1조)와 비교하면 2.2배 높다. 분사 이후 티맵 플랫폼 성장세를 반영한 결과다. 티맵 기존 기능은 고도화하고 전기차·화물차 등 모빌리티 부문마다 특화한 신기능을 도입했다. 높이·무게 제한 도로가 있어 그동안 일반 내비게이션을 쓰지 못했던 화물차 내비게이션을 새로 제공한 식이다.
데이터 기반 서비스도 늘렸다. 목적지 확인 서비스 T지금이 대표적이다. 덕분에 분사 이전 450만명가량이었던 일일활성이용자(DAU) 수는 이달 기준 520만명을 넘겼다.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394만명에 달한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최근 금융 시장이 상당히 어려운데도 기업가치가 단기간에 이정도 오른 것에 대해서 자부심이 있다"며 "티맵모빌리티의 진정한 잠재성을 평가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그는 "티맵모빌리티는 20년간 축적한 모빌리티 데이터와 노하우가 있는 1위 운전자 플랫폼"이라며 "모빌리티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순조롭게 확장하고 있고, 여기에다 자율주행 투자와 UAM 구상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까지 탄탄히 추진하고 있다는 전반적인 가치를 평가받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간 티맵모빌리티가 유치한 투자금은 총 7000억원 규모다. 작년 4월 우버로부터 600억원을, 같은해 5월 국내외 사모펀드인 이스트브릿지와 어퍼마캐피털로부터 총 4000억원을 끌었다.
티맵모빌리티는 이번에 확보한 재원을 모빌리티 사업 역량 강화와 관련 생태계 확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유능한 개발자를 더 많이 채용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모빌리티 데이터 기반 보험·중고차·결제 사업 등 KB금융그룹과의 협업에도 속도를 붙인다는 설명이다.이종호 대표는 "이동의 혁신을 통해 완전히 다른 미래가 올 수 있다"며 "KB국민은행을 전략적투자자로 들인 것은 천군만마를 얻은 것과 같다"고 했다."혁신 모빌리티·금융 서비스로 '윈윈'"이는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에 대해 대형 금융사가 대규모 투자를 벌인 첫 사례다. 양사는 모빌리티 데이터와 금융을 서로 접목해 전에 없던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이용자들이 늘 불편을 느꼈지만 한 분야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이종(異種)기업간 협력으로 풀겠다는 구상이다.
투자금은 KB국민은행이 집행하지만 티맵과의 협업은 KB금융그룹 전반과 이뤄진다. 손해보험, 캐피탈, 카드 등 각 분야 KB금융 계열사들이 참여한다.티맵 플랫폼 종사자에 특화된 KB금융의 소액대출 서비스 계획이 대표적이다. 대리운전, 발렛주차, 화물 탁송 등에 종사하는 이들 중 상환 여력이 있어도 신용 점수가 부족해 대출을 받지 못하는 '금융 사각지대'를 풀겠다는 취지다. 이재환 티맵모빌리티 성장전략 담당은 "금융이력만이 아니라 플랫폼 내 근무일수, 업무활동, 고객 피드백 등을 활동 이력을 종합해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플랫폼 종사자들이 기존 금융상품 대비 좀 더 유리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연내 소액대출 서비스를 출시하는 게 목표다.
이재환 티맵모빌리티 성장전략담당이 티맵모빌리티의사업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제공모빌리티 플랫폼 종사자에 대한 통합형 보험상품도 내놓는다. 기존엔 근로자가 각 업무에 대해 개별 보험상품을 들어야 했다. 일주일에 닷새는 대리운전을, 이틀은 발렛주차를 하는 이의 경우 대리보험과 발렛보험을 둘 다 들어야 한 식이다. 이를 통합 보험상품으로 대체하면 플랫폼 종사자의 비용 부담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KB금융의 서비스를 활용해 모빌리티 플랫폼 각 주체의 편의도 끌어올린다. 티맵모빌리티는 KB국민은행이 운영하는 플랫폼기업용 기업대출 플랫폼론을 활용해 화물 탁송분야 정산 주기를 최근 당겼다. 화주와 차주간 정산 주기가 달라 차주가 탁송 대가를 받기 위해 한달여를 기다리기 일쑤였던 정산 기간을 하루로 줄였다. 이 과정에서 늘어난 티맵모빌리티 운영 비용 부담을 플랫폼론을 통해 덜고 있다. 이재환 담당은 "티맵모빌리티 생태계에 있는 다양한 중소 플랫폼들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의 오프라인 지점 인프라를 티맵과 연결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구상도 있다. 저녁이면 한산해지는 은행 주차장을 티맵 주차장 플랫폼에 연계하는 식이다. 이재환 담당은 "은행 점포는 저녁이면 문을 닫아 한가해지는데, 반대로 모빌리티 시장은 저녁이 바쁘다"며 "은행 주차장을 발렛주차나 전기차 충전 서비스 등에 활용하는 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들도 새롭게 선보인다. KB국민은행의 노하우를 활용한 포인트 제도, 결제 서비스 등을 티맵과 연동한다. 중고차 관련 사업도 협력을 추진한다. 티맵의 운전 점수와 KB캐피탈의 중고차 플랫폼 ‘KB차차차’를 연동해 전 차주의 운전점수를 제공한다. 중고차 수요자가 이전 차주의 운전습관과 사고 이력 등을 조작 우려 없이 볼 수 있으면 정보 비대칭이 상당폭 해결되서다. 티맵과 KB금융 양사간 신규 이용자가 늘어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에 따르면 티맵 앱 이용자와 KB스타뱅킹 앱 이용자를 분석했을 때 티맵 앱 이용자 중 약 57%가 KB앱을 쓰지 않는 비중복사용자인 것으로 추정된다. 양사간 협업이 강해질수록 서로 사용자를 교차확보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22일 열린 티맵모빌리티 기자간담회에서 이재환 티맵모빌리티 성장전략 담당(사진 왼쪽부터),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 송재승 SK스퀘어 MD, 양성우 티맵모빌리티 CBO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제공 이종호 대표는 “티맵모빌리티와 KB국민은행의 누적 가입자 규모는 5000만명에 달한다”며 “티맵을 전국민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키우고, 모빌리티 시장의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해 기존 이해관계자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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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해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인터뷰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최광해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는 지난 18일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금융회사들이 빅테크와 똑같은 접점을 갖는 건 불가능하다"며 "금융회사별로 잘 하는 분야에서 고객과 접점을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은 강점인 기업금융에서 전용 플랫폼을 내놓고 대기업, 중소기업들과 접점을 만드는 걸로 승부를 걸어볼 만하다고 했다. 우리금융지주가 취약계층 지원프로그램을 발표한 것에 대해선 "외환위기 때 정부가 재정을 투입해 금융회사를 도와줬던 걸 감안하면 은행들도 코로나로 어려워진 고객들을 도와줄 의무가 있다"며 "해외 유수 은행들도 기부를 많이 하는데, 사회가 망가지면 은행도 생존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은행 업무 확장 범위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해야법 규제 없고 공청회 통해 결정하는 영국 본받을 만- 금융위원회가 금산분리를 완화한다고 밝혔는데, 우리나라 금융규제 수준은. ▲플랫폼 비즈니스가 매우 중요해진 시대지만, 국내 금융 규제는 매우 세서 장벽이 높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려면 금융지주 내 정보통합, 금융소비자의 초개인화, 은행의 비(非)금융 자회사 인수가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나라 은행들이 그런 걸 하기에 굉장히 힘들다. 미국도 금융규제가 강하긴 하지만 풀어준 부분도 있다. 1990년대에 금융서비스 특별법을 만들어서 비금융 진출을 허용했고, 2018년엔 금융지주회사 뿐만 아니라 다른 민간기관들까지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빅테크가 금융업을 하니까 금융회사와 똑같은 규제를 적용받아야 한다'는 은행들의 요구도,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규제 수준 차이를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면 금융당국이 진작 들어줬어야 했던 거다. 지금이라도 선진국과의 규제 차이를 좁히면 카카오나 네이버 같은 빅테크와 금융회사 간 '기울어진 운동장'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다. - 은행이 본업 외 할 수 있는 다른 업무를 네거티브(Nagative)로 허용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업계에서 나온다.▲맞는 말이다. 아무리 은행 부수업무를 네거티브로 전환해도, 결국 금융당국에서 금융회사 신사업을 승인할 때 한 번 더 거를 것이다. 네거티브를 도입해도 여과장치가 있으니 은행의 진출 가능 범위를 넓게 허용해줘야 한다는 말이다. 영국에서 많이 쓰는 방법인데, 법으로는 모든 걸 열어놓고 공청회 등 절차를 의무화해 거름망을 만드는 거다. 영국에서 동네 맥주집을 차리려고 할 때 규제는 하나도 없지만 실제론 개업하기 어렵다. 동네 사람들을 몇명 이상을 모아 놓고 공청회를 몇 회씩 하게 돼 있다. 은행이 다른 산업에 진출하도록 금산분리 완화를 해준다고 하면서 무슨, 무슨 업종만 된다는 식으로 정해놓으면 오히려 불합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참고로 우리금융은 아직 증권이나 보험 같은 포트폴리오 확충부터 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른 금융지주와 달리 플랫폼 비즈니스로 가는 기반을 다지기 전이다. 은행과 시너지가 가장 많이 날 수 있는 곳이 증권사라 가장 우선순위일테고, 손해보험과 생명보험 순일 것이다. 하나의 앱에서 모든 금융업무가 가능한 슈퍼앱인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도 이런 기초공사부터 이뤄져야 한다.
최광해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인터뷰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금산분리 완화가 되면 우리금융은 어떤 분야에 진출 할 수 있나.▲금융사와 빅테크 간에 차이는 접점이다. 카카오는 메신저, 네이버는 검색이 있다. 금융회사들이 빅테크와 같은 접점은 못 만든다. 자기가 잘 하는 분야에서 고객과 접점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은행은 기업금융에 강점이 있다. 예를 들어 기업금융 서비스를 플랫폼화하면 잘할 수 있을 거다. 일반인들이 매일 카톡에 들어가는 것처럼, 기업 담당자들이 플랫폼에 매력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퇴직연금, 회계, 부동산, 금융까지 많은 기업 업무 영역을 플랫폼에 담을 수 있다.해외엔 카드로도 재미있는 서비스를 한다. 법인고객의 업무추진비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카드사가 제공한다. 업무추진비를 정리할 때 제일 번거로운 점이 누구와 어디서 돈을 썼느냐다. 그걸 정리해주는 게 기업에겐 편리한 서비스다.- 금융회사도 IT회사 못지않은 디지털 능력을 갖춰야 할 때다.▲코로나 사태가 금융회사의 IT기술 발전 속도를 더 높였다. 코로나 사태 전에도 비대면이 중요하다고 말은 했지만 지금은 체감하는 정도가 다르다. 지금은 금융회사가 디지털화를 제대로 못하면 죽는다고 생각한다. 어느 외국계 컨설팅 회사도 5년 안에 모든 금융거래가 비대면화될 거라고 했다. 이미 개인 고객은 세대 구분 없이 나이 많은 층도 은행 업무를 앱으로 본다. 작년에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대중 부유층(소득상위 10~30%)'을 대상으로 조사 한 결과를 보면 '앱이 좋으면, 주거래 은행을 바꾸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절반 이상이었다. 금융회사 입장에서는 절체절명의 상황이다. 손태승 회장이 우리금융디지털타워로 매일 같이 출근해서 우리WON 뱅킹 앱을 점검한 이유이기도 하다. - 디지털자산 기본법 논의가 시작됐다. 가상자산 시장에 은행이 들어가면 신뢰도가 올라갈 것이란 의견도 있다.▲코인이 자산으로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았다고 본다면, 그것을 금융 바깥에 두는 건 소비자 보호에 해롭다. 여러가지 조건이 붙긴 하지만 금융회사들에게 수탁 업무, 거래소 운영, 상품 판매를 허용하는 게 세계적인 추세다. 우리나라도 규제를 풀어야 한다. 우리은행도 코인플러그라는 회사와 작년에 가상자산 수탁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최광해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인터뷰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최근에 은행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됐다. 우리금융지주가 맨 처음으로 23조원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외환위기 때 정부가 재정을 투입해 금융회사를 도와줬다. 당시 기업들의 도덕적 해이를 우려했지만, 그 과정을 거쳐 금융회사와 기업들은 단단해졌다. 코로나 사태를 거치며 고객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됐으니 이제는 금융회사가 국민들을 도와줄 의무가 있다. 금융회사들의 이익도 엄청나게 났다. 그 돈을 아껴도 상당 부분 세금으로 갈텐데, 고객들을 돕는 데 써야 한다. 홍콩상하이은행(HSBC)도 홍콩, 중국에 기부를 많이 한다. 그게 금융회사 살아가는 방법이다. 사회가 망가지면 은행도 생존할 수 없다. - 그룹 내에서도 이런 취지에 공감하고 있는지.▲ 작년 가을쯤에 금융권이 역대 최대 실적을 낼 거라는 게 가시화됐다. 당시 그룹 내에서 금융의 공공 기능에 관한 이슈가 나왔다. 그때 만들기로 한 게 최근에 설립인가를 받은 우리금융미래재단이다. 물론 정부나 금융권이 취약계층, 특히 빚 내서 투자 한 청년들을 도와주는 게 문제란 지적도 있다. 하지만 은행에 꼬박꼬박 이자를 납부를 했는지, 직장에 다니는지, 구직활동을 하는지 보면 그 사람을 판단할 수 있다. 지금은 어렵지만 가능성 있고 성실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게 은행 입장에선 미래 고객을 한 명 더 확보하는 것이다.
최광해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인터뷰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최광해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는 지난 18일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금융회사들이 빅테크와 똑같은 접점을 갖는 건 불가능하다"며 "금융회사별로 잘 하는 분야에서 고객과 접점을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은 강점인 기업금융에서 전용 플랫폼을 내놓고 대기업, 중소기업들과 접점을 만드는 걸로 승부를 걸어볼 만하다고 했다. 우리금융지주가 취약계층 지원프로그램을 발표한 것에 대해선 "외환위기 때 정부가 재정을 투입해 금융회사를 도와줬던 걸 감안하면 은행들도 코로나로 어려워진 고객들을 도와줄 의무가 있다"며 "해외 유수 은행들도 기부를 많이 하는데, 사회가 망가지면 은행도 생존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은행 업무 확장 범위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해야법 규제 없고 공청회 통해 결정하는 영국 본받을 만- 금융위원회가 금산분리를 완화한다고 밝혔는데, 우리나라 금융규제 수준은. ▲플랫폼 비즈니스가 매우 중요해진 시대지만, 국내 금융 규제는 매우 세서 장벽이 높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려면 금융지주 내 정보통합, 금융소비자의 초개인화, 은행의 비(非)금융 자회사 인수가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나라 은행들이 그런 걸 하기에 굉장히 힘들다. 미국도 금융규제가 강하긴 하지만 풀어준 부분도 있다. 1990년대에 금융서비스 특별법을 만들어서 비금융 진출을 허용했고, 2018년엔 금융지주회사 뿐만 아니라 다른 민간기관들까지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빅테크가 금융업을 하니까 금융회사와 똑같은 규제를 적용받아야 한다'는 은행들의 요구도,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규제 수준 차이를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면 금융당국이 진작 들어줬어야 했던 거다. 지금이라도 선진국과의 규제 차이를 좁히면 카카오나 네이버 같은 빅테크와 금융회사 간 '기울어진 운동장'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다. - 은행이 본업 외 할 수 있는 다른 업무를 네거티브(Nagative)로 허용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업계에서 나온다.▲맞는 말이다. 아무리 은행 부수업무를 네거티브로 전환해도, 결국 금융당국에서 금융회사 신사업을 승인할 때 한 번 더 거를 것이다. 네거티브를 도입해도 여과장치가 있으니 은행의 진출 가능 범위를 넓게 허용해줘야 한다는 말이다. 영국에서 많이 쓰는 방법인데, 법으로는 모든 걸 열어놓고 공청회 등 절차를 의무화해 거름망을 만드는 거다. 영국에서 동네 맥주집을 차리려고 할 때 규제는 하나도 없지만 실제론 개업하기 어렵다. 동네 사람들을 몇명 이상을 모아 놓고 공청회를 몇 회씩 하게 돼 있다. 은행이 다른 산업에 진출하도록 금산분리 완화를 해준다고 하면서 무슨, 무슨 업종만 된다는 식으로 정해놓으면 오히려 불합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참고로 우리금융은 아직 증권이나 보험 같은 포트폴리오 확충부터 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른 금융지주와 달리 플랫폼 비즈니스로 가는 기반을 다지기 전이다. 은행과 시너지가 가장 많이 날 수 있는 곳이 증권사라 가장 우선순위일테고, 손해보험과 생명보험 순일 것이다. 하나의 앱에서 모든 금융업무가 가능한 슈퍼앱인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도 이런 기초공사부터 이뤄져야 한다.
최광해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인터뷰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금산분리 완화가 되면 우리금융은 어떤 분야에 진출 할 수 있나.▲금융사와 빅테크 간에 차이는 접점이다. 카카오는 메신저, 네이버는 검색이 있다. 금융회사들이 빅테크와 같은 접점은 못 만든다. 자기가 잘 하는 분야에서 고객과 접점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은행은 기업금융에 강점이 있다. 예를 들어 기업금융 서비스를 플랫폼화하면 잘할 수 있을 거다. 일반인들이 매일 카톡에 들어가는 것처럼, 기업 담당자들이 플랫폼에 매력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퇴직연금, 회계, 부동산, 금융까지 많은 기업 업무 영역을 플랫폼에 담을 수 있다.해외엔 카드로도 재미있는 서비스를 한다. 법인고객의 업무추진비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카드사가 제공한다. 업무추진비를 정리할 때 제일 번거로운 점이 누구와 어디서 돈을 썼느냐다. 그걸 정리해주는 게 기업에겐 편리한 서비스다.- 금융회사도 IT회사 못지않은 디지털 능력을 갖춰야 할 때다.▲코로나 사태가 금융회사의 IT기술 발전 속도를 더 높였다. 코로나 사태 전에도 비대면이 중요하다고 말은 했지만 지금은 체감하는 정도가 다르다. 지금은 금융회사가 디지털화를 제대로 못하면 죽는다고 생각한다. 어느 외국계 컨설팅 회사도 5년 안에 모든 금융거래가 비대면화될 거라고 했다. 이미 개인 고객은 세대 구분 없이 나이 많은 층도 은행 업무를 앱으로 본다. 작년에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대중 부유층(소득상위 10~30%)'을 대상으로 조사 한 결과를 보면 '앱이 좋으면, 주거래 은행을 바꾸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절반 이상이었다. 금융회사 입장에서는 절체절명의 상황이다. 손태승 회장이 우리금융디지털타워로 매일 같이 출근해서 우리WON 뱅킹 앱을 점검한 이유이기도 하다. - 디지털자산 기본법 논의가 시작됐다. 가상자산 시장에 은행이 들어가면 신뢰도가 올라갈 것이란 의견도 있다.▲코인이 자산으로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았다고 본다면, 그것을 금융 바깥에 두는 건 소비자 보호에 해롭다. 여러가지 조건이 붙긴 하지만 금융회사들에게 수탁 업무, 거래소 운영, 상품 판매를 허용하는 게 세계적인 추세다. 우리나라도 규제를 풀어야 한다. 우리은행도 코인플러그라는 회사와 작년에 가상자산 수탁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최광해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인터뷰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최근에 은행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됐다. 우리금융지주가 맨 처음으로 23조원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외환위기 때 정부가 재정을 투입해 금융회사를 도와줬다. 당시 기업들의 도덕적 해이를 우려했지만, 그 과정을 거쳐 금융회사와 기업들은 단단해졌다. 코로나 사태를 거치며 고객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됐으니 이제는 금융회사가 국민들을 도와줄 의무가 있다. 금융회사들의 이익도 엄청나게 났다. 그 돈을 아껴도 상당 부분 세금으로 갈텐데, 고객들을 돕는 데 써야 한다. 홍콩상하이은행(HSBC)도 홍콩, 중국에 기부를 많이 한다. 그게 금융회사 살아가는 방법이다. 사회가 망가지면 은행도 생존할 수 없다. - 그룹 내에서도 이런 취지에 공감하고 있는지.▲ 작년 가을쯤에 금융권이 역대 최대 실적을 낼 거라는 게 가시화됐다. 당시 그룹 내에서 금융의 공공 기능에 관한 이슈가 나왔다. 그때 만들기로 한 게 최근에 설립인가를 받은 우리금융미래재단이다. 물론 정부나 금융권이 취약계층, 특히 빚 내서 투자 한 청년들을 도와주는 게 문제란 지적도 있다. 하지만 은행에 꼬박꼬박 이자를 납부를 했는지, 직장에 다니는지, 구직활동을 하는지 보면 그 사람을 판단할 수 있다. 지금은 어렵지만 가능성 있고 성실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게 은행 입장에선 미래 고객을 한 명 더 확보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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