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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코스피로 간다” 쏘카, 유니콘 기업 첫 상장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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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차찬빈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6-25 02:18 조회11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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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욱 쏘카 대표.[헤럴드경제 김현일 기자] 국내 차량공유 시장 1위 기업인 쏘카가 오는 8월 유가증권(코스피) 시장상장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쏘카는 24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국내 유니콘 기업 최초로 코스피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쏘카의 총 공모주식 수는 455만주다. 주당 공모 희망가는 3만4000원~4만5000원이며 공모 예정 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2048억원 규모다.박재욱 쏘카 대표는 “쏘카는 지난 11년간 축적된 데이터와 모빌리티 기술을 통해 빠른 성장과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왔다”며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모빌리티 밸류체인 내 인수합병( M&A) 및 투자, 신규 서비스 출시, 기술역량 확보 등 회사의 성장을 위한 투자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2011년 설립된 쏘카는 국내 차량공유(카셰어링) 시장에서 7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이동 수요가 감소한 지난해에도 차량공유 매출이 전년 대비 31% 성장했다.올해 5월 기준 누적 회원 수는 국내 운전면허 보유자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약 800만명에 달한다. 누적 앱 다운로드 수 약 1000만건, 멤버십 통합 누적 구독 65만건을 돌파했다.국내 최다인 4200곳 이상의 쏘카존에서 1만8000대 이상의 차량을 운영 중이며 6대 도시 주민의 80%는 반경 500m 내 쏘카존에 3분 이내 접근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쏘카 제공]쏘카존에 비치된 차량을 쏘카 앱으로 제어해 최소 30분부터 10분 단위로 이용하는 '단기 카셰어링 '이 대표 서비스다. 일반 렌터카는 대여료와 주유비를 합산해 결제하지만 쏘카는 이동거리(km)당 주행요금으로 계산해 후불 부과한다.정기 출퇴근이나 업무용으로 쏘카를 이용하려는 회원들에게는 1개월 단위로 장기 카셰어링 ‘쏘카 플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차량공유 외에도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일레클’,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 등의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쏘카는 ▷카셰어링 ▷라이드 헤일링(승차호출) ▷퍼스널 모빌리티 ▷주차정보 서비스 등에 다양한 할인과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멤버십 ‘패스포트 얼라이언스’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궁극적으로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이용자의 필요에 맞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모빌리티(Streaming Mobility)’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차량공유, 전기자전거, 주차 플랫폼 기능 등을 하나의 쏘카 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슈퍼앱’을 올해 안에 선보일 계획이다.쏘카는 오는 8월 1~2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최종 확정하고, 8~9일 일반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8월 중 상장 예정이다. 상장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며 공동주관사는 삼성증권, 인수회사는 유안타증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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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룡 경찰청장이 2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을 비롯한 해경 최고위 간부 9명 모두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수사 책임을 지고 이날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정 청장은 이날 오전 11시쯤 전국 지휘관들이 참석한 화상 회의를 열고 “이 시간부로 해양경찰청장의 직을 내려놓겠다”며 사의를 밝혔다. 이날 집단 사의 표명은 예고 없이 이뤄졌다. 서승진 해경청 차장, 김병로 중부해경청장(이상 치안정감), 김용진 기획조정관, 이명준 경비국장, 김성종 수사국장, 김종욱 서해해경청장, 윤성현 남해해경청장, 강성기 동해해경청장(이상 치안감) 등 치안감 이상 간부 8명 전원이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 9월 21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사망 당시 47세)씨가 인천시 옹진군 남쪽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하루 뒤 북한군에 피격됐다. 당시 해경은 1주일 만에 이씨가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는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1년 9개월만인 지난 16일 “이씨가 북한 해역까지 이동한 경위와 월북 의도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결과를 뒤집었다. 해경 간부들의 집단 사의 표명은 1953년 해경 창설 이후 처음이다. 한 해경 직원은 “2014년 세월호 참사 구조 실패에 대한 책임으로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해경 해체를 발표했을 때도 간부들의 집단 사퇴는 없었다”고 말했다. 다른 해경 직원은 “지휘부가 잘못된 수사 결과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다는 점은 바람직하지만, 사태 수습은 여전히 뒷전인 것 같아 아쉽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이들의 일괄 사직이 모두 수리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해경청장은 치안감 이상 중에 대통령이 임명한다. 한 해경 관계자는 “이들의 사의를 대통령이 일괄 수용할 경우 차기 청장을 뽑으려면 최대 3계급 승진을 시켜야 하는 등 혼란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해경 지휘부가 책임을 통감하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순수한 뜻을 존중하지만, 현재 감사원 감사 등 진상 규명 작업이 진행 중인 만큼 일괄 사의는 반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에서는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의 파문이 이어지는 가운데 김창룡 청장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서 “(김 청장의) 임기(다음 달 23일)가 한 달 남았는데 그게 중요한가”라고 말했다. 이 발언을 두고 경찰은 다시 술렁였다. 윤 대통령이 전날(23일) “국기 문란” “인사 유출” 등 강한 어조로 경찰을 비판하자 경찰 안팎에서는 “전 정권에서 임명한 김 청장에게 자진 사퇴와 같은 결단을 요구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김 청장의 용퇴에는 관심이 없다는 듯한 반응을 보인 것에 대해 경찰에서는 김 청장을 사실상 패싱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한 일선 경찰관은 “김 청장 용퇴로 이번 사태를 무마할 수 없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발언”이라고 말했다. 검찰총장 출신인 윤 대통령이 전 정권에서 진행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에 코드를 맞추고 이익을 챙긴 경찰 조직에 강한 불만을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의 강경한 모습은 단순히 이번 인사 번복 문제뿐 아니라 (전 정권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포괄해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이날 “거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기에는 적절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윤 대통령 결재가 있기 전 내정안이 발표된 부분에 대해 경찰에서는 ‘전국 단위 이동이 필요한 현실을 반영한 관행’이라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이뤄진 4차례 인사도 내정 형식으로 대통령 재가 전에 언론에 배포됐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오는 28일 경찰 인사 관련 논란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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