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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 흥행 '소부장' 기업, 상장 이후 주가도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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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차찬빈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8-23 18:45 조회3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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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기대 힘입어 상장 성공…실적 개선 가시화"결국 펀더멘탈이 중요…불분명한 미래는 안 돼"



23일 서울 중구 명동 하나은행 딜링움 전관팡에 코스피 지수가 전일 대비 27.16포인트(1.1%)하락한 2435.34를 나타내고 있다. /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공모시장 한파로 새내기주들이 고전 중인 가운데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업체들은 주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새빗켐은 이날 주가가 12만3900원으로 공모가(3만5000원) 대비 254.0%에 달하는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다.강달러 충격으로 증시가 하락한 전날과 이날에도 새빗켐은 각각 14.1%, 5.7% 상승하며 상장 이후 최고가를 기록했다.지난달 코스닥시장에 입성한 HPSP(에이치피에스피)는 기업공개(IPO) 당시 공모가는 2만5000원이었으나 현재는 5만6500원으로 주가가 126.0% 올랐다.새빗켐은 2차전지 재활용(리사이클링) 전문 기업이며, HPSP는 고압열처리용 반도체 장비제조 기업이다.최근 1년 사이 상장한 기업으로 범위를 넓혀도 소위 소부장 업체들은 공모가 대비 주가 상승률이 상위권을 차지했다.새빗켐과 같은 2차전지 재활용 전문 기업인 성일하이텍(7월 상장, 이하 괄호 안은 상장월)도 현재 9만6100원으로 공모가 대비 92.2% 올랐다.친환경 접착제 제조업체 아셈스(2월)는 공모가 대비 상승률이 85.0%였으며 지오엘리먼트(2021년 11월) 84.0%, 대성하이텍(8월) 66.1%, 가온칩스(5월) 59.6%, 퓨런티어(2월) 58.0% 등으로 나타났다.해당 종목들은 공모 과정에서도 흥행한 곳들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경쟁률이 대체로 1000대 1을 웃돌았다.성일하이텍은 2차전지 재활용에 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경쟁률이 2269대 1로 IPO 역대 최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올해 IPO 최대어 LG에너지솔루션의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인 2023.4대 1보다도 높다.공모 당시 흥행을 불러온 요인인 성장 가능성과 함께 일부 업체에서는 실제로 호실적이 나타나면서 주가도 오른 것으로 풀이된다.실제로 HPSP는 상반기 순이익이 3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8.4% 증가했다.곽민정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독점적인 글로벌 시장 지배력과 기술적 우위 외에 메모리 업체로의 진입 초기 단계에 있어 매출 성장 가시성이 높다"며 "반도체 경기와 무관하게 고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아셈스도 상반기 순이익이 41억원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37.9% 증가했다.가온칩스는 상반기 순이익이 17억원으로 전년보다 30.4% 감소했지만 이미 확보한 개발 프로젝트들이 올해 본격 양산을 시작해 매출 확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시장에서는 현재 상장 절차를 밟고 있는 기업들도 실적 개선 가능성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고 있다.공모시장 참여자들이 지난해와 다르게 글로벌 긴축 흐름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을 더 꼼꼼하게 따지고 있어 투자자들을 설득하기가 어려워졌다는 설명이다.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실적이 잘 나와야 하는데 결국 펀더멘털(기초체력)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며 "불분명한 미래 성장성을 기반으로 상장하려는 기업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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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111주년을 맞이한 휠라가 23일 지속성장에 중점을 두고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휠라코리아는 지난 2월 발표한 그룹 5개년 전략 ‘위닝투게더(Winning Together)’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조직 역량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그 일환으로 외부 전문가 영입도 추진했다. 지난 5월 부임한 김지헌 대표는 2~3개월 동안 전 직원 개별 면담과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점검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면밀하게 조직을 진단하고 분석했다고 한다. 불안정한 국내외 정치·경제 상황에 따른 리스크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디지털화 및 급변하는 트렌드 속에서 소비자와 양방향 소통을 위한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 이번 개편 핵심이라고 휠라코리아는 설명했다. 먼저 대표이사 직속 전략본부를 신설하고 이재현 본부장을 신규 선임했다. 이재현 본부장은 이랜드그룹 전략기획실 출신으로 뉴발란스 키즈를 거쳐 뉴발란스 브랜드를 총괄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휠라코리아에서는 그룹 전략적 방향을 국내 시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실행 전략을 도출하고 프로세스를 개선·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재현 휠라코리아 전략본부장전체 조직은 기존 직능제에서 브랜드별 사업(본)부 체제로 확대·개편했다. 상품기획(MD)이나 디자인, 마케팅 등 동일한 업무도 각 복종별 특성에 따라 시장 환경이 다른 만큼 브랜드 단위로 직군별 구성원들이 한 팀을 이루도록 했다고 한다. 업무 집중도를 높이고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기존 디자인 팀은 디자인실로 승격했다.새 브랜드 정체성으로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브랜드’를 방향성으로 잡았다. 이에 맞춘 상품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외부 전문가도 영입했다. 이재현 본부장 외에 뉴발란스 마케팅 책임자로 브랜드 성장을 이끌고 최근까지 현대자동차그룹 제네시스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마케팅 업무를 맡은 마케팅 전문가와 LF와 F&F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기획 경력을 지닌 상품 전문가가 새롭게 합류했다고 한다. 휠라코리아는 이번 조직 개편을 계기로 브랜드 가치와 경쟁력 제고, 기업 지속성장을 위한 변화에 시동을 걸었다고 강조했다. 새 브랜드아이덴티티(BI)에 맞춰 제품 기획부터 생산 프로세스, 매장 환경 구축까지 전 방위에 걸친 체질 개선을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최근 국내 테니스 인기 추세를 반영해 브랜드 테니스 헤리티지를 강조하고 관련 비즈니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별도로 ‘테니스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 제품 라인업 확대와 테니스 관련 후원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휠라코리아 사옥 조감도판매채널은 대대적인 정비에 돌입한다. 소비자 접점인 매장 인테리어에 신규 매뉴얼을 도입할 예정이다. 온라인 공식스토어는 브랜드별 콘텐츠 구성과 쇼핑 편의에 초점을 맞춘 새 단장을 준비 중이다.휠라코리아 관계자는 “그룹 차원 중장기 전략을 실행에 옮기는 시점에 맞춰 브랜딩 및 국내 시장 현황에 최적화된 조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며 “내부에서 시작된 변화의 움직임이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가치를 더해 새로워진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힘을 모아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한편 휠라코리아는 앞으로도 필요한 파트에 최고 수준 인력을 보강하고 전문성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전략에 따라 대대적으로 변화된 상품과 매장의 모습은 내년 상반기 소비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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