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옛날이여" 시드니 집값도 '뚝뚝'…평균 6.7% 낮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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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차찬빈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8-25 16:23 조회138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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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는 25일 부동산 정보 전문업체 도메인의 자료를 인용해 지난 3분기(2022.4~6) 시드니의 단독주택 매매가가 최초 호가보다 평균 6.7%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실제로 단독주택의 중간가격은 155만 호주달러(약 14억원)로 원래 호가보다 10만4천 달러(약 9천300만원) 이상 낮은 가격에 매매가 이뤄졌다.시드니 지역의 아파트도 호가보다 평균 6.4% 할인된 가격에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간가격이 79만1천 달러(약 7억1천만원)로 호가보다 5만 달러(약4천500만원) 정도 싸게 팔린 셈이다.지역별로는 시드니 서부·노스쇼어·노던비치·시티 등에서 하락세가 두드러졌다.도메인의 니콜라 파월 수석 연구원은 "집값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면서 "매수자는 광고 호가보다 낮은 가격을 기대하고 있다"며 "금리인상으로 수요와 구매력이 줄어든 만큼 매도자는 적정 매매가를 부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부동산 중개업자 평가 사이트인 레이트마이에이전트는 지난 3분기에 시드니의 부동산 매도자 중 26%만이 가격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2%p 감소한 수치이라고 밝혔다.레이트마이에이전트의 마이클 데비 대표는 "매도자들은 부동산 시장이 호황이던 지난 12~18개월 동안의 매매가를 기준으로 여기고 있다"면서 "앞으로 금리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만족도는 더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RBA는 지난 5월부터 연 6% 이상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석달 연속 50베이시스포인트(50bp) '빅스탭' 인상을 단행하는 등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였던 0.10%에서 0.85%까지 끌어올린 바 있다.(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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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5 생산라인(사진=현대자동차)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25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서명과 함께 발효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며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 한국에서 생산된 전기자동차에도 세제혜택을 달라"고 주장했다.KAIA는 "IRA로 인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한국산 전기차가 세제혜택에서 제외됐다"면서 "산술적으로 매년 10만대 이상의 전기차 수출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언급했다.이어 "USMCA 회원국인 북미 3국(미국·캐나다·멕시코)에서 최종조립된 전기차만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한 IRA 때문에 한국산 전기차는 1대당 최대 7천500달러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그러면서 "시장 경쟁력을 잃은 한국산 전기차는 국내 생산 물량 감소 등으로 이어질 것이고, 결과적으로 완성차 업계는 물론 내연기관차 전기차 전환 등으로 애로에 처한 국내 1만3천개 부품 업체들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분석했다.KAIA는 또 "IRA는 ▲WTO 보조금 규정 위반 ▲한미 FTA 내국인 대우원칙 위배 ▲미국 IPEF 비전 위배 ▲한미 경제안보동맹 강화 정신 위배"라며 "미국은 FTA 체결국이며 경제안보동맹국인 한국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도 세제혜택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아울러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들은 그간 미국에 130억달러 이상을 투자해 10만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고, 지난 5월 바이든 대통령 방한 시 현대차 105억달러 상당의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한국은 미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동맹국이라고 덧붙였다.정만기 KAIA 회장은 "미국 IRA로 국내 전기차 생산 위축은 물론 시장 경쟁력과 일자리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며 "민관의 적극적인 공동대응이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5 생산라인(사진=현대자동차)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25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서명과 함께 발효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며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 한국에서 생산된 전기자동차에도 세제혜택을 달라"고 주장했다.KAIA는 "IRA로 인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한국산 전기차가 세제혜택에서 제외됐다"면서 "산술적으로 매년 10만대 이상의 전기차 수출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언급했다.이어 "USMCA 회원국인 북미 3국(미국·캐나다·멕시코)에서 최종조립된 전기차만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한 IRA 때문에 한국산 전기차는 1대당 최대 7천500달러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그러면서 "시장 경쟁력을 잃은 한국산 전기차는 국내 생산 물량 감소 등으로 이어질 것이고, 결과적으로 완성차 업계는 물론 내연기관차 전기차 전환 등으로 애로에 처한 국내 1만3천개 부품 업체들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분석했다.KAIA는 또 "IRA는 ▲WTO 보조금 규정 위반 ▲한미 FTA 내국인 대우원칙 위배 ▲미국 IPEF 비전 위배 ▲한미 경제안보동맹 강화 정신 위배"라며 "미국은 FTA 체결국이며 경제안보동맹국인 한국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도 세제혜택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아울러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들은 그간 미국에 130억달러 이상을 투자해 10만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고, 지난 5월 바이든 대통령 방한 시 현대차 105억달러 상당의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한국은 미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동맹국이라고 덧붙였다.정만기 KAIA 회장은 "미국 IRA로 국내 전기차 생산 위축은 물론 시장 경쟁력과 일자리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며 "민관의 적극적인 공동대응이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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