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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 급전창구 이자부담 커진다”...2금융, 자금조달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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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차찬빈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9-22 08:15 조회2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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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채 AA+ 3년만기 금리 처음으로 5% 넘겨카드사, 카드론ㆍ현금서비스 등 금리 올릴 듯저축은행도 수신금리 부담커져...유상증자 카드 꺼내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제2금융사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장금리 상승으로 조달비용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카드사들의 자금조달 창구인 여신전문금융채권(여신채) 금리의 경우 대부분의 등급이 5%대 수준을 넘기며 부담이 늘었다. 카드론ㆍ현금서비스 등 서민들의 급전 대출상품의 금리가 대거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美금리인상 앞두고 여전채금리 급등2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여전채(무보증) AA+ 3년물 금리는 전날 기준 5.060%를 기록했다. 이는 여전채 AA+ 3년물 금리가 집계되기 시작한 2010년 5월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여전채 AA+ 3년물 금리는 지난 6월 초 2012년 4월 2일(4.02%) 이후 1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연 4%대에 진입한 이후 3개월 만에 연 5%대에 도달했다.여전채 AA 3년물 금리의 경우 지난 1일에 이미 5%를 넘겼다. 1일 기준 금리는 5.047%며, 이는 지난 2010년 3월 2일(5.11%) 이후 12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5ㆍ10년물 또한 지난 1일 각각 5.098%, 5.086%로 5%를 이미 넘었다.여전채 금리가 상승하는 건 기준금리 인상 여파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 연방시장공개위원회(FOMC)에서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를 한번에 인상)을 넘어, 울트라스텝(기준금리를 1%포인트 한번에 인상) 가능성이 나오면서 채권시장이 들썩인 것이다. 미국이 금리를 대거 올리게 되면 한국은행도 빅스텝(기준금리를 0.5%포인트 한번에 인상)을 추가로 밟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국고채, 여전채 금리를 밀어 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카드사들은 은행 같은 수신기능이 없어 대출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채권을 발행해 조달한다. 최근에는 기업어음(CP) 발행을 늘리는 식으로 조달처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회사채 의존 비율은 70%일 정도로 절대적이다. 여전채 금리가 상승하면, 그만큼 채권을 산 사람들에게 줘야 할 이자가 높아 비용을 더 써야한다는 의미다. 조달비용이 오르면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의 대출금리 산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8월 기준 국내 카드사들의 카드론 평균 금리는 12.14~14.70%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그동안 카드사들은 카드론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에 포함되면서 카드론 위축을 막기 위해 우대금리나 특판금리 등을 줘왔다”며 “하지만 조달비용이 계속 늘어나게 되면 수익성이 가라앉게 돼, 현재같은 금리를 계속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 수신금리부담에 유상증자까지조달비용에 대한 부담은 저축은행도 마찬가지다. 저축은행들은 보통 예금 등 수신금으로 자금을 조달해 대출에 사용한다. 하지만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4%대 예금까지 등장하면 부담이 커진 상태다. 일부 저축은행은 수신금리 부담에 유상증자까지 고민하고 있다. OK저축은행은 최근 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했다. OK저축은행이 유상증자를 실시한 건 지난 2016년 이후 약 6년만이다. 유상증자로 조달비용을 줄이겠다는 복안이다. 실제 저축은행들은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조달비용 증가로 인해 순익도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국내 5대 저축은행(SBI·OK·웰컴·페퍼·한국투자)의 상반기 순익은 363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5.6%가 감소했다. 조달비용 부담이 지속될 대출금리 상승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들의 경우 저원가성 예금도 많고 채권 발행도 활발한 편이라 조달비용 부담이 덜한 편”이라며 “반면 2금융사들은 기본적으로 금리가 높은데다가, 채권시장에서 인기도도 낮아 부담이 크다. 금융사 조달비용이 커지게 되면 대출 등의 여신상품 금리가 상승하는 건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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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민주주의 예행연습: 제1부 해방정국’의 한 장면. (사진=보통현상 김솔, 이자경)1945년 8월15일부터 1948년 8월15일까지 대한민국의 출발에 관한 이야기를 무대 위에 올렸다. 그 시대에 존재했던 한국의 인물들과 2022년을 살고 있는 청년들이 시점을 오가며 민주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 사회 민주주의의 성취 과정을 분노와 저항의 맥락 대신 건설과 모색의 맥락에서 다뤘다. 다양한 사료들을 인용해 전기나 평전에서 사실로 인정받은 내용을 극 전개에 맞춰 재배치한 연극적 기법이 돋보인다. 해방정국에 등장한 정치지도자들은 당시 적게는 40대, 많게는 70대를 넘는 인물들이었지만 연극에 출연하는 배우들의 나이대를 20~30대로 제한한 점도 눈길을 끈다. 정책적 대상으로 간주되면서, 시대의 주인으로 인정받지 못한 젊은 세대를 미래를 책임질 민주주의의 주인으로 끌어올렸다. △한줄평=“해방공간의 혼란한 정치적 상황을 민주주의의 다양한 견해들이 각축하는 장으로 그려내는 연극적 시도와 동시대성이 돋보인다.”(김소연 연극평론가), “흥미로운 구성으로 의미있는 실험을 진솔하게 풀어가는 힘.”(류주연 극단 산수유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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