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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중앙은행들, 인플레 잡으려 고군분투…잇달아 금리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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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어금망리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9-22 14:58 조회2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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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내용 요약미 연준 3차례 자이언트스텝 단행…또 인상 시사영란은행 이번주 또 올릴 듯…캐나다 울트라스텝



[워싱턴=AP/뉴시스]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지난 7월27일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2022.09.21.[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3차례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인상)에 나서는 등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경제를 강타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CNN비즈니스에 따르면 세계가 가장 주목하는 미 연준은 이날 기준금리를기존 2.25~2.5%에서 3.0~3.25%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3회 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한 것이다. 미국의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8.3%로 시장 예상치를 웃돌며 좀처럼 물가가 잡히지 않고 있다. 연준은 앞으로도 공격적으로 계속 긴축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영국도 물가상승률이 9.9%에 달하며 영란은행이 지난달 27년만에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렸다. 9월 금리 정책 결정은 지난주 발표될 예정이었지만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에 따라 일주일 연기됐다. 영란은행은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파운드화가 달러 대비 37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22일 회의에서 다시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로존은 지난 7월 11년 만에 처음으로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지난 7월 0.5%포인트 인상에 이어 이달에도 0.75%포인트 올려 10여년 만에 '제로금리'에서 벗어났다. 유로존의 8월 CPI는 전년 동기 대비 9.1% 올라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일부 분석가들은 ECB가 경제 상황이 매우 다른 19개국을 다루고 있고, 이탈리아와 그리스 같은 부채가 많은 국가들이 금리 인상으로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지난 7월 올해 G7(주요 7국) 중 처음으로 울트라 스텝(금리 1% 인상)을 밟아 주목받았다. 캐나다의 물가 상승세는 완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의 연간 물가상승률은 7%로 둔화됐는데 7월의 7.6%보다 낮아진 것이며 시장 전망치인 7.3%를 밑돌았다. 아르헨티나의 물가상승률은 지난달 20년만에 최고치인 78.5%에 달하고 있다. 이에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이달 기준금리 5.5% 인상을 단행해 연 69.5%에서 75%로 인상했다. 올 들어 아르헨티나는 금리를 아홉차례나 올렸다. 반면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지난 1월에 이어 지난달도 기준금리를 내렸다. 이번달은 동일하게 유지했다. 중국은 지속적인 침체, 실업 증가, 부동산 위기로 경기 부양을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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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인 그랜저를 빠르게 구매하기 위한 소비자들이 가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미 6만명 이상이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진다. [사진 현대차]차량 관련 정보가 부족한데도 하루라도 더 빨리 신차를 받기 위해 계약부터 하고 보자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마치 명품 구매를 위해 매장이 문을 열기 전부터 줄을 서는 ‘오픈런’을 연상케 한다. 내수 시장보다 해외 시장에 집중하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 전략이 이 같은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인 7세대 그랜저는 6만명 이상이 가계약을 걸어둔 상태다. 가계약은 10만원의 계약금을 영업사원에 전달하고 현재 판매 중인 그랜저를 계약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후 신형 그랜저 계약이 시작되면 가계약 순서대로 전산에 입력하는 방식이다. 계약금은 계약 취소 시 100% 환불할 수 있다.현대차 대리점의 한 관계자는 “아직 정식 계약이 시작된 것은 아니다”라며 “요즘 웬만한 차는 계약 후 출고까지 1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차량을 빨리 받기 위해 계약을 지금이라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이렇게 차량이 공식 출시되기 전부터 계약에 나서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현대차가 이달 출시한 순수 전기차 아이오닉6의 경우 지난달 22일부터 3주간 진행된 사전계약에서 4만7000여명이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7월 출시된 쌍용차 토레스는 지난 6월부터 약 한 달간 진행된 사전계약에서 3만명 이상이 계약을 했다.소비자들이 차량의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계약을 우선 체결하고 보는 것은 긴 출고 기간과 연관이 있다. 최근 국내 인기 차종의 평균 출고 기간은 10개월 이상이다.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업체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폭발적인 수요에도 공급이 부족해 국내 자동차 시장 규모가 위축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시장의 올해 1~8월 판매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8.7% 감소한 90만1080대로 집계됐다.━생산 늘었지만 전부 해외로?국내 업체들은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공급 부족을 주장하지만, 사실상 수출 중심 판매 전략이 문제의 근본 원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국내 시장과 달리 해외 실적은 오히려 좋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자동차 업체의 올해 1~8월 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6.8% 늘어난 146만3834대인 것으로 나타났다.생산량도 예년보다 늘었다. 이 기간 국내 완성차 업체의 총 생산량은 전년 대비 1.7% 늘어난 238만7706대로 집계됐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내수 시장의 비중을 줄이면서 수출에 더욱 집중했다는 얘기다.제조사들이 수출에 집중하는 것은 최근 고환율 기조와 맞물려있다. 원화 약세가 심화하면서 미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은 1400원 선을 돌파했다. 이는 수출 기업에 호재로 작용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15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을 대상으로 ‘무역수지 및 환율 전망’을 조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고환율 등으로 인한 수출 호조 품목으로 자동차가 꼽히기도 했다.차량의 공식 출시 전 계약 쏠림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제조사들이 수출에 더욱 집중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탓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한미 기준금리차 변화가 환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에서 원-달러 환율이 최대 1434원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업계 관계자는 “수익성을 극대화해야 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규모가 훨씬 큰 해외 시장에 더욱 집중할 수밖에 없다”며 “실제 주요 완성차 업체의 실적을 봐도 전체 판매량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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